안드로이드 개발 시 폴더블 디바이스 대응하기

yu minwoo·2023년 9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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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로그로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저를 포함한 모바일 개발자라면 공감할 수 있는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안드로이드 폴더블 디바이스에서의 빌드에 대응하는 방법과 간단하게 스타일을 적용하는 요령에 대해서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 포스트는 갤럭시Z폴드를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Z플립의 경우 플립5 이전 단말기에서는 커버 디스플레이가 앱을 구동할 수 없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사실상 화면이 하나라고 칩니다.)

1. 안드로이드 폴더블 관련 기본 개념 설명

1-1. 앱 연속성


이미지 출처: https://creasy.tistory.com/2076

앱 연속성이라는 개념은 2개 이상의 화면이 달려있는 폴더블 디바이스에서 접었다가 펼쳤다가 할 때마다 앱을 종료시키지 않고 연속해서 실행시킨다는 개념으로 안드로이드 10(API 레벨 29)에서 새로 추가됬습니다.
갤럭시Z폴드 계열 폴더블 디바이스의 경우 화면이 두개입니다. 이 말은 이 두개의 디스플레이가 개별적으로 동작한다는 것이고, 이에 따라 앱도 이 두 화면에서 개별적으로 동작합니다. 이렇게 되면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앱을 잘 쓰고 있다가 폰을 접으면 기존과 같이 앱이 실행되지 않고 처음부터 실행해야 합니다. 그러면 너무 불편하죠? 하지만 앱 연속성 개념을 사용하면 접었다가 펼쳤다가 할 때마다 앱이 종료되지 않고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1-2. 멀티 윈도우

사실 멀티 윈도우는 폴더블 단말기가 출시되기 전, 즉 안드로이드 10 이전 버전에서도 존재하던 개념이기 때문에 새로운 개념은 아닙니다. 한 화면에 앱을 여러개 띄운다는 개념인 거죠. 이거는 제가 예시 이미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마 일반 바형 안드로이드 단말기(특히 갤럭시 단말기)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게 무슨 화면인지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감이 오시나요? 따라서 멀티윈도우는 단말기의 유형에 따라서 보여지는 모습이 다를 뿐 똑같은 기능이고, 폴드에 대한 최적화가 이루어진 안드로이드 10 이전 버전에서도 존재하던 개념입니다.

1-3. 새로운 화면비

기존 바형 단말기에서는 위의 사진과 같이 화면의 구조상 두개의 앱만 동시에 띄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폴드의 경우 기본적으로 7인치가 넘어가는 큰 화면이기 때문에 멀티윈도우로 두개 이상의 앱을 띄울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확보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안드로이드에서도 앱 개발시 폴더블 디바이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화면비를 적용해 테스트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예시로 제공하는 화면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Android Developer - 폴더블폰용 앱 빌드

2. 앱 연속성 설정을 활성화하는 방법

앱을 연속실행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AndroidMenifiest.xml 파일로 접근해, application 태그에 android:resizeableActivity="true" 옵션을 추가해주면 앱을 두개의 화면에서 연속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application
        ...
        android:resizeableActivity="true"
        >

여기서 정확히 말씀드리면, resizeableActivity 옵션은 안드로이드에서 다중창, 즉 멀티윈도우를 활성화하는 옵션이기 때문에 이 값을 true로 활성화하면 멀티윈도우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앱 연속실행 설정 시 고려해야 할 점

여기에서 앱 연속실행을 활성화하는 경우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스타일 관련 이슈사항입니다.

1) 가로 정렬시 절대값 사용 지양

아까 제가 말씀드렸듯이 앱의 연속실행이 활성화된다는 것은 멀티윈도우도 함께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폴드의 경우 멀티 윈도우를 사용하게 되면 세로 높이 뿐만 아니라 가로 높이도 함께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 후 테스트 시 UI가 깨지거나 겹쳐지는 문제가 분명히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요소들을 가로로 정렬하는 경우 절대값을 사용해서 Margin을 적용하는 것을 지양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대신 CSS에서 space-between, space-around와 비슷한 옵션들을 사용해서 화면 너비에 따라 자동으로 정렬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화면 내 UI요소의 최적의 크기를 찾아라

이 문제는 제 경험상, 스마트폰 화면의 크기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만약 멀티윈도우로 앱을 실행할 경우 UI가 겹쳐지거나 깨지는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앱 내부 UI 요소의 크기를 결정할 때는 디자이너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최적의 요소 크기를 찾는다면, 겹치는 문제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겠지만 UI가 깨지는 것을 최소화할 수는 있을 겁니다.

3) 액티비티는 무조건 ScrollView로 처리할 것

아까 멀티윈도우로 앱을 실행할 경우 앱의 가로, 세로 길이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 때문에 UI 요소들이 아래로 떨어지는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액티비티 화면은 반드시 ScrollView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멀티윈도우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화면 크기에서도 문제없이 요소들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앱 연속성 설정을 비활성화하는 경우

만약, 기획 담당자의 요구에 따라 앱 연속성 설정을 비활성화해야 하는 경우,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resizeableActivity 옵션을 false로 설정하면 앱 연속성 설정과 멀티 윈도우를 통한 실행이 비활성화됩니다.

그리고 이 옵션은 거의 사용하실 일이 없긴 하겠지만, 단말기를 펼쳤을 때 단말기 전체화면에 앱이 띄워지는 것이 아닌, 화면 좌우가 잘려서 출력하도록 설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는 거의 사용하실 일이 없으리라 생각하지만, 폴드에 UI를 최적화할 시간이 없는 상황인 경우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application
      ...
      android:resizeableActivity="false"
      android:minAspectRatio="1.8"
      >

minAspectRatio는 단말기 디스플레이에서 최소로 띄워줘야 하는 앱 화면의 비율입니다. 이 값은 소수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이 값은 원하시는 세로비율을 가로비율로 나눈 값을 소수 2자리 수까지로 정의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제가 위에서 정의한 것 처럼 가로, 세로를 5:9로 맞추고자 하신다면 1.8, 3:4로 맞추신다면 1.33, 5:6으로 맞추신다면 1.2로 선언하시면 됩니다.
=> 일반 바형 단말기에서는 잘리는 거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겁니다.

만약, minAspectRatio를 선언해주지 않으면 폴더블폰에서는 꽉찬 화면으로 출력될 겁니다.

4. JetPack WindowManager


이미지 출처: Android Developers Blog - Jetpack WindowManager 1.1 is stable!
이는 Android 네이티브 개발자분들께 유용할 것 같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Jetpack WindowManager는 새로운 기기 폼팩터와 멀티 윈도우 환경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라이브러리입니다. 현재는 폴더블 디바이스에서만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WindowManager를 사용하게 되면 한 화면에 두개 이상의 액티비티를 동시에 띄워 앱 내 다중 화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폴더블 디바이스의 경우 얼마나 접혀졌는지 폴딩 각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혹시 폴드를 쓰시는 분이라면 카톡이 다음과 같이 나타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미지 출처: 연합뉴스 - 삼성 갤폴드3도 태블릿처럼…카톡 채팅목록·대화창 한번에 본다
이렇게 한 앱에서 두개 이상의 화면을 동시에 띄워주고 싶으면 WindowManager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안타깝게도, 이는 안드로이드 네이티브에서만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React Native의 경우 React에서 제공하는 스레드 개수가 모자라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앱 개발은 불가능합니다.(제가 시도해봤습니다)

5. 예상치못한 새로운 변수: 갤럭시Z플립5


이미지 출처: Youtube 동영상 - [갤럭시 Z 플립5 ] Join the 멋 | 삼성전자

여기에서 폴더블폰용 안드로이드 앱 빌드와 관련해서 저희가 변수로 고려해야할 단말기가 하나 더 늘어 이 내용도 포스트에 담고자 합니다. 바로 올해(2023년) 출시된 삼성의 갤럭시Z플립5 입니다.

제가 이때까지의 플립 시리즈의 커버 이미지를 그림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그림에서 주황색 영역이 디스플레이, 연두색 영역이 카메라입니다.)

제가 그림으로 올려드렸듯이, 플립5에서는 기존 세대와는 달리 커버 디스플레이가 커버를 거의 덮어버릴 정도로 커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로 인한 변수는 (아직 실험실 모드로만 제공하긴 하지만) 폴드처럼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도 앱을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제가 즐겨보는 Youtube 잇섭 채널의 플립5 리뷰 영상과 제가 삼성 스토어에 방문 체험해 봄으로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아직 확실하진 않지만, 폴드에서의 사례를 볼때 위에서 설명한 resizeableActivity를 true로 활성화하면 플립5의 커버 디스플레이에서도 정상적으로 실행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추측이 든 상태입니다. 만약 이 추측이 맞다면, 액티비티를 ScrollView 처리만 하는 수준으로 해결이 가능할테니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제가 언제든지 플립5 테스트폰을 확보하는 대로 테스트 결과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6. 자료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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