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Driven-Development
의 약자로 한글로 번역하면 테스트 주도 개발
이라 할 수 있다.
TDD
는 [그림1]의 기존 프로세스와 다르게 [그림2]와 같이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한 후 실제 코드를 개발하는 절차를 따른다. 반복적인 테스트와 수정을 통해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다.
최근 웹 개발자 구직시장에서 필수로 요구되는 역량 중 하나다.
그렇지만 실제로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무의식적으로 비즈니스 코드를 먼저 작성한 후 동작이 잘 되나 확인하는 용도로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데... 그 동안 순서가 좀 바껴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부터 반성하고 다음부턴 의식적으로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하도록 해야겠다.
피드백
과 협력
이 중요하기 때문에 피드백과 협력이 자주 이루어진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만약 어떤 부분에 대한 코딩을 여러번 해봤고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뻔하다면 TDD를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TDD를 했을 때 얻는 것이 적다면 TDD를 하지 않아도 된다.
test
의 명사화
test
는 보통 동사로 사용된다.”테스트한다.”, “테스트해라.”와 같이.
그러나 TDD를 하면 test
는 명사가 된다. 동사는 그 순간에만 하는 것이고, 명사(대상,목적어)는 이후에도 소유할 수가 있다 그렇게 되면 남들에게 테스트 코드를 보여줄 수 있고, 남들은 그 코드를 직접 실행해볼 수 있다.
test
가 명사가 된다면 공유가 쉬워진다. 다른 사람의 코드에 쉽게 접근 가능하고, 이해가 빨라진다.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의 코드 의도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이래서 테스트 코드 작성시에 @DisplayName
어노테이션으로 테스트 내용을 적어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보다 튼튼한 객체 지향적인 코드 생산
TDD는 코드의 재사용 보장을 명시
하므로 TDD를 통한 소프트웨어 개발 시 기능 별 철저한 모듈화
가 이뤄진다. 이는 종속성과 의존성이 낮은 모듈로 조합된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능하게 하며 필요에 따라 모듈을 추가하거나 제거해도 소프트웨어 전체 구조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된다.
재설계 시간의 단축
테스트 코드를 먼저 작성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분명히 정의하고 개발을 시작하게 된다. 또한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하면서 다양한 예외사항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이는 개발 진행 중 소프트웨어의 전반적인 설계가 변경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디버깅 시간의 단축
이는 유닛 테스팅을 하는 이점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사용자의 데이터가 잘못 나온다면 DB의 문제인지, 비즈니스 레이어의 문제인지 UI의 문제인지 실제 모든 레이러들을 전부 디버깅 해야하지만, TDD의 경우 자동화 된 유닛테스팅을 전재하므로 특정 버그를 손 쉽게 찾아낼 수 있다.
테스트 문서의 대체 가능
주로 SI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어떤 요소들이 테스트 되었는지 테스트 정의서를 만든다. 이것은 단순 통합 테스트 문서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TDD를 하게 될 경우 테스팅을 자동화 시킴과 동시에 보다 정확한 테스트 근거를 산출할 수 있다.
추가 구현의 용이함
개발이 완료된 소프트웨어에 어떤 기능을 추가할 때 가장 우려되는 점은 해당 기능이 기존 코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TDD의 경우 자동화된 유닛 테스팅을 전제하므로 테스트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 테스트 비용이 증가한다.
—> 바로 stage 3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든다.
즉, 중복적으로 하는 노력들을 자동화하도록 업그레이드하면 발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