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트웨이? 그거 어따 쓰는 거에요?

뿌엑·2022년 9월 25일
0

사무실에서 svn을 외부에서 접속되도록 설정해야 할 일이 있었다. 망이 내부와 외부망으로 구분되어 있었기에 포트포워딩으로 외부 port를 내부 기기의 특정 port와 연결할 필요가 있었다.

근데 포트포워딩을 설정했는데도 접속이 안되는 것이다..
공유기 설정은 내가 담당하지 않아서 다른 분께 부탁했다.
추석이 지나고, 며칠이 더 지난 후 다시 시도해보니!

놀랍게도 svn에 외부 접속이 되는 것이었다.
원인을 물어보니 게이트웨이 설정이 ip가 외부에서 들어올 수 없도록 되어 있었다는 후문..

게이트웨이??

슬프게도 내가 아는 게이트웨이는 이것 뿐이었다...

위키에선 게이트웨이를 다음처럼 설명했다.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서로 다른 통신망,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두루 일컫는 용어

몽말인지 모르겠다....ㅋㅋㅋ
조금 더 읽어보니 다음처럼 설명한다.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상의 통신 프로토콜을 적절히 변환하는 역할을 한다.

그 예시로 랜이나 무선 랜을 인터넷이나 다른 원거리 통신망에 연결하는 게 있다고 한다.

게이트웨이는 다른 말로 라우터라고 한다. 소프트웨어적 측면을 강조할 때 게이트웨이, 하드웨어적 측면을 강조할 때 라우터라 한다.
게이트웨이는 인터넷 공간에서 각기 다른 호스트 사이트를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게이트웨이의 ip 주소는 해당 네트워크의 컴퓨터에 할당된 ip 주소 중 끝자리만 다른 형태이다.

라우터란 용어가 다소 생소하다.

라우터(Router)는 인터넷 내부를 구성하며, 기본적으로 데이터 전송 기능을 포함한다. 라우터의 주요 역할은 데이터 중개 기능이며, 인터넷 바깥쪽에 연결된 호스트 사이의 데이터 전송이 인터넷 내부에서 최적의 경로를 통해 이뤄지도록 한다.

게이트웨이에 대한 또다른 정리.

인터네트워킹 시스템은 의미를 쉽게 설명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개념적 명칭이다. 인터네트워킹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일반적으로 게이트웨이(Gateway)라 부른다. 게이트웨이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의 한계에 따라 리피터, 브리지, 라우터 등으로 나뉜다.

라우팅이란 말도 있다.

전통적으로 교환이란 용어는 전화망에서 통용되었다. 컴퓨터 네트워크 환경에선 라우팅이란 용어로 대체되었다.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책을 참고 중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