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두 시스템·장치·소프트웨어를 이어주는 중계 역할을 하는 연계 시스템과 관련된 요구사항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연계 요구사항 분석은 사용자 인터뷰 및 면담을 통해 식별되고 시스템 구성도, 테이블 정의서, 코드 정의서 등을 참고한다.
구분 | 직접 연계 | 간접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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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 연계 및 통합 구현이 단순하며 용이함 - 개발 소요비용 및 기간이 짧음 - 중간 매개체가 없으므로 데이터 연계 처리성능이 대체로 좋음 | - 서로 상이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연계 및 통합 가능 - 인터페이스 변경 시에도 장애나 오류 없이 서비스 가능 - 보안이나 업무 처리 로직을 자유롭게 변경 가능 |
단점 | - 시스템 간 결합도가 높아 시스템 변경에 민감 - 암·복호화 처리 불가 - 연계 및 통합 가능한 시스템 환경이 제한적 | - 연계 아키텍처 및 메커니즘이 복잡해 성능 저하요소 존재 - 개발 및 적용을 위한 테스트 기간이 상대적으로 장기간 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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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EAI | ESB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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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미들웨어(Hub)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로직을 중심으로 기업 내 애플리케이션을 통합 연계 | 미들웨어(Bus)를 이용하여 서비스 중심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관련 시스템과 유기적 연계 |
수행목적 | 기업 내부의 이기종 응용 모듈 간 통합 | 기업 간 서비스 교환을 위해 표준 API로 통합 |
토폴로지 | 포인트 투 포인트, 허브 투 스포크, 메시지 버스, 하이브리드 | 버스 방식의 분산형 토폴리지 구현 |
표준 | 벤더 종속적 기술 적용 | 표준기술사용(웹 서비스, XML 등) |
핵심 기술 | 어댑터, 브로커, 메시지 큐 | 웹 서비스, 지능형 라우터, 포맷 변환, 개방형 표준 |
통합 형태 | 애플리케이션 간 단단한 통합 | 서비스 간 느슨한 통합 |
적용 영역 | 기업 내부망 | 기업 내부 + 기업 외부 채널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