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토폴로지 - 버스, 스타, 트리

carlkim·2023년 10월 26일
0

CS학습 - 네트워크

목록 보기
2/48

네트워크 토폴로지

네트워크 토폴로지란 노드와 링크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를 말합니다.

버스 토폴로지

특징
-- 하나의 회선에 여러개의 노드
-- 노드 추가, 삭제 쉬움
-- 설치비용 적음

장점
--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매우 쉬움.
-- 한 노드에 장애가 발생해도 다른 노드에 영향 주지않는다

단점
-- 메인 링크에 많은 트래픽이 생기면 정체현상 발생가능성 높음.(패킷 손실율 높음)
-- 메인 링크가 망가지만 큰 문제가 생긴다.

가운데 회선(링크)에 의존하고 있는데 전체 네트워크가 망가지지.

스타 토폴로지

특징
-- 중앙에 있는 노드를

장점
-- 중앙노드가 아닌 한 노드에 장애가 발생해도 다른 노드에 영향 없다
-- 안정성이 높다, 중앙노드가 아닌 한 노드에 침해가 발생했을 때 다른 노드로
확장하기가 어렵기 때문, 다른 노드로 가려면 중앙노드를 무조건 거쳐야 하고
보통의 스타토폴로지는 중앙노드의 방화벽 등을 더욱 깐깐하게 해놓음
-- 한 링크에 문제가 생겨도 해당 부분만 영향을 받고 나머지 부분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단점
-- 중앙노드 에러시 큰 문제

트리 토폴로지

특징
-- 트리형태(계층적 트리)
-- 노드 추가, 삭제 보통(리프노드를 기반으로는 확장 용이, 다른 노드는 어렵다)
-- 버스 토폴로지와 스타토폴로지의 하이브리 형태

장점
-- 노드 확장이 용이(리프노드로 확장)
-- 리프노드의 에러는 나머지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점
-- 특정 노드 트래픽 집중시 하위노드에 영향
-- 루트노드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긴다.

profile
가장 나답게 문제해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