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드디어 최종발표 내일배움캠프 마지막 날이 왔네요
느낀점
게임을 만드는 일이 왜 오래 걸리는지 이해할 수 있었고 수많은생각과 정리!!
관리가 무조건 필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감사하게도 다들 잘하시는 분들을 만났고 여러 기술들 공부하면서 서로 공유하고 적용해 보고 신기해하면서 재밌는 시간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정말 좋은 경험했구나 다행이다."라는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습니다.
최종발표 피드백
Node.js 튜터님 (서버)
- 서비스 간 통신에 대해 좀 더 MSA를 공부해보면 좋을 것 같다.
- (SAGA) 패턴이 제대로 적용이 되어있는지 확인
- 공통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봐라?
- 아키텍처에 그라파나 및 여러 기타 기술 추가 넣어주면 좋을 것 같다.
Unity 튜터님 (클라이언트)
- 서버를 적용하면서 발생한 트러블 슈팅이 있었으면 좋겠다.
- 플레이어 캐릭터가 톤앤매너가 좀 안 맞아 보인다. (머티리얼 작업도 있으면 좋을 것 같다)
- 클라이언트 최적화에 대해 좀 더 공부해봐라
다른팀 피득백 중 필요해보이는 내용
클라이언트와 협업 관련 내용 추가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송수신하면서 생긴 이슈들)
KPT 회고 작성지금까지 프로젝트 브로셔 : https://diagnostic-blob-8a4.notion.site/Dream-Catcher-1646b7f1e3d0808c899ff8715b88ef92#1646b7f1e3d0811da4a8d599322fb84d
오늘의 회고
진짜 어찌저찌 밤새고 자잘한 버그 고치고 좀 더 게임을 부드럽게 순환하게 만들려고 서버, 클라이언트 두 팀 모두 너무 고생해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했습니다.왠지 시원 씁쓸한 느낌이 많이 드네요. 내일배움캠프 Node.js 트랙을 진행하면서 서버 구조에 대해 많이 배웠고 게임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들에 대해서도 많이 알아갔습니다.
그리고 여러 인연들을 만나 재밌었고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9 to 9 이상으로 새벽까지 하면서 성장하고 있다는 걸 많이 느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제 진짜 다시 취업준비를 해야겠네요.
다들 취업 화이팅입니다.
오늘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