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1 월요일

·2022년 11월 21일
0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16/114
post-thumbnail

📅 오늘 한 일


1. 프로젝트 히든카페 기능 구현

HTML / CSS

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레이아웃을 구현했다. 로컬에서는 문제가 없었는데, 프로젝트 레파지토리에 PR하고 다시 보니까 다른 CSS 파일에 영향을 받아서 레이아웃이 뭉개져 있었다. 어디서부터 상속받았는지 확인하고 다시 잡았다.

로그인 / 회원가입 JS 스크립트 작성

벽에 머리 박고 죽고 싶었다. SPA 라우팅 방식, JS 파일들을 모듈화해서 다루는 방식을 제대로 정리해서 이해하고 있지 못 해서 삽질만 오지게 했다. 머리로 이해했다고 생각한 거랑 실제로 구현하는 건 다름. DOM까지 몰랐다면 진짜 너무너무 힘들었을 것 같다. 내일 오전까지 전부 구현하기로 팀원들과 약속한 거라 오늘 어떻게든 하려고 했다. 산책 갔다 와서 심호흡하고 차근차근 했는데... 됐다. 파이어베이스 들어가서 확인해보니까 회원가입 한 계정을 확인했다. 후, 일단 한 숨 돌렸고 잘 수 있다.

✏️ 무엇을 배웠나


1. 콘솔 창을 잘 보자

과정마다 콘솔 창을 좀 제대로 봤다면, 오늘 삽질을 금방 끝냈을 텐데. 2시간이면 끝낼 일을 12시간을 붙잡고 있었다니. 오늘을 교훈으로 앞으로는 제발 콘솔 창 좀 보자.

2. 파이어베이스 인증 기능 이해

파이어베이스에 실제로 데이터를 전달해보니까 추상적이었던 과정들이 구체적으로 느껴졌다.

3. 포기하자 말자

포기만 안 하면 어떻게든 된다.

🥵 무엇이 어려웠나


1. JS 파일 모듈 구조 이해

여러 파일에서 여러 함수을 가져오는 데 있어서 그 연쇄 고리를 파악하는 데 힘들었다. 그리고 전역함수랑 지역함수도 인지하고 있어야 해서 더 복잡했다.

🔎 더 알고 싶은 것 / 보완이 필요한 것


1. 로그인 / 회원가입 기능 추가 구현

  • 회원가입 시, 닉네임 설정 추가 구현
  • 로그아웃 기능 구현
  • 구글 계정으로 가입하기 기능 구현

🏷️ 오늘의 코멘트

꿀잠 잘 수 있다.

profile
⛰ 프론트엔드 개발 공부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