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6 금요일

·2023년 1월 6일
0

Today I Learned

목록 보기
48/114
post-thumbnail

📅 오늘 한 일


1. 프로젝트 기획 및 설계 완료

도서 정보 api를 이용해 도서 리뷰 앱을 만들기로 했다.
기획, 와이어프레이밍, 구현할 기능 리스트업 및 api 명세서 작성을 끝냈다.
일정도 잡아놨으니 앞으로 남은 건 코딩뿐...

✏️ 무엇을 배웠나


1. 깃 브랜치 이름 지을 때 피해야 할 것

브랜치 명에 &를 넣었더니 터미널에서 자꾸 커맨드 에러가 났다. &를 문자로 인식하지 않는 것 같아 구글링해보니 특수문자는 이스케이프 처리를 해야 한다고 한다. &앞에 \를 붙여서 해결할 수 있었다. 앞으로 이름 지을 때는 절대로 특수문자 넣지 말아야 겠다.

2. 원격 브랜치 삭제했는데 VSC에서는 있다고 뜰 때

원격 브랜치를 삭제는 했지만 로컬 .git에 해당 내역이 남아 있어서 그렇다. git remote prune origin으로 해결할 수 있다. 깃에 없는 로컬 내역들을 삭제해주는 기능이다.

3. 확인을 할 거면 100% 확인하자

밤 9시 경, 프로젝트에 비상이 걸렸다. 기획 단계에서 사용하기로 했던 api가 우리가 원하는 api가 아니었다는 것을 너무 늦게 알게 됐다. 문제는 해결되어서 api를 사용하는 데 지장이 없지만 기획 단계에서 '오 이거 쓰면 되겠네 ㅋㅋ'하고 넘어갔던 부분이 근본적인 원인이었다. 제대로 확인했으면 문제가 없었을 텐데, 그냥 어영부영 넘어가버린 게 화근이었다. 운이 나빴다면 프로젝트 기획을 다시 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다. 사기도 떨어지고 피로했을 거라 생각이 든다. 확인은 확실하게 100%로 하자. 대충 되겠지 뭐 이러다가 진짜 큰일 나겠다.


🏷️ 오늘의 코멘트

내일부터 주말이지만 오늘부터 프로젝트 시작하는 건에 대하여

profile
⛰ 프론트엔드 개발 공부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