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는 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컴퓨터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비휘발성 자원의 모임이다.
즉, 함수들의 집합이다. 내 프로그램에 필요한 기능을 이미 만들어진 함수를 가져다 쓴다.
프로그램을 만들때 이전에 만든 함수를 재활용하는 것이다. 필요한 함수만 호출해서 사용하면 되므로 프로그램 제작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운영체제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 표준 구조를 구현하는 클래스와 라이브러리의 모임
프레임워크도 마찬가지로 함수들의 집합이다. 프로그램 제작의 시작부터 끝까지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코딩 방법도 제공해준다. frame = 틀 이라는 뜻처럼 개발의 큰 틀을 제공하는 것이다.
개발의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며 화면구현, DB연동 등 공통적인 부분을 제공한다. 개발 시간돠 리소스 비용을 절감해서 생산성을 높여준다. Spring Framework, AngularJS 등이 있다.
가장 큰 차이는 누가 흐름을 가지고 있느냐 이다.
프레임워크는 전체적인 흐름을 쥐고 있어서 사용자가 그 안에 필요한 코드를 짠다.
라이브러리는 사용자가 전체적인 흐름을 만들며 라이브러리를 가져다가 쓰는 것이다.
Library(라이브러리)와 Framework(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framework)란?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