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 운영체제 Section 5. CPU의 성능 향상 기법

jihyelee·2023년 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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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CPU를 위한 설계 기법

클럭

  • 클럭 속도
    • 헤르츠(Hz) 단위로 측정
      • 1초에 클럭이 반복되는 횟수
    • 클럭이 1초에 한 번 반복되면 1Hz, 100번 반복되면 100Hz
    • e.g. CPU (intel i7) Base 2.5GHz, Max 4.9GHz
      • 1초에 클럭이 기본적으로 25억번, 순간적으로 최대 49억번 반복
  • 컴퓨터 부품들은 '클럭 신호'에 맞춰 일사불란하게 움직임
  • CPU는 '명령어 사이클'이라는 정해진 흐름에 맞춰 명령어들을 실행
    • 클럭 신호가 빠르게 반복되면 CPU의 속도가 빨라질까?
    • 꼭 그런 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YES
    • BUT 클럭 속도를 필요 이상으로 높이면 발열이 심각해짐

코어, 멀티코어

  • 코어(Core)
    • 전통적으로 CPU = 명령어를 실행하는 부품 (원칙적으로 1개만 존재)
    • 하지만 오늘날에는 CPU에 명령어를 실행하는 부품이 여러 개 존재
      • Core = 명령어를 실행하는 부품
  • 멀티 코어
    • e.g. 듀얼코어(2), 트리플코어(3), 쿼드코어(4), 헥사코어(6), ...
  • 코어 수를 늘려 CPU의 속도 향상을 꾀할 수 있음
    • BUT 코어 수에 비례하여 증가하지는 않음
      • e.g. 코어마다 처리해야 할 연산이 적절하게 분배되지 않을 경우

스레드, 멀티 스레드

  • 스레드
    • 하드웨어적 스레드
      • 하나의 코어가 동시에 처리하는 명령어 단위
      • 논리 프로세서라고도 부름
      • e.g. CPU에 코어가 2개 있고, 각 코어가 2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면 2코어 4스레드 CPU
      • 하나의 코어가 여러 개의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CPU = 멀티 스레드 프로세서, 멀티 스레드 CPU
      • 멀티스레드 프로세서를 실제로 설계하는 일은 매우 복잡하지만, 가장 큰 핵심은 레지스터
      • 하나의 명령어를 실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레지스터들을 편의상 '레지스터 세트'라고 표기
    • 소프트웨어적 스레드
      •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단위
      • e.g. 입력받은 내용을 화면에 보여주는 기능 + 맞춤법 검사 기능 + 수시로 저장하는 기능 = 3개의 흐름을 동시에 실행 (멀티스레드)
      • 1코어 1스레드 CPU(하드웨어적 스레드=1개)도 여러 소프트웨어적 스레드를 만들 수 있음 (빠르게 번갈아가면서 실행함으로써 여러 개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느껴지게끔)
      • 운영체제 파트에서 더욱 자세히 다룰 예정
  • 스레드 수를 늘려 CPU의 속도 향상을 꾀할 수 있음

명령어 병렬 처리 기법

명령어 파이프라인

  • 같은 단계가 겹치지만 않는다면 CPU는 '각 단계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음'
  •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은 동시에 여러 개의 명령어를 겹쳐 실행하는 기법
      1. 명령어 인출 (Instruction Fetch)
      1. 명령어 해석 (Instruction Decode)
      1. 명령어 실행 (Execute Instruction)
      1. 결과 저장 (Write Back)

파이프라인 위험 (hazard)

  • 명령어 파이프라인이 성능 향상에 실패하는 경우
  • 데이터 위험
    • 명령어 간의 의존성에 의해 야기
    • 모든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없음
      • 이전 명령어를 끝까지 실행해야만 비로소 실행할 수 있는 경우
      • e.g. 명령어 1 = R1 <- R2 + R3, 명령어 2 = R4 <- R1 + R5
  • 제어 위험
    • 프로그램 카운터의 갑작스러운 변화
      • e.g. jump, interrupt, pull, ...
    • 분기 예측(branch prediction)을 통해 제어 위험을 줄일 수도 있음
  • 구조적 위험
    • 서로 다른 명령어가 같은 CPU 부품(ALU, 레지스터)을 쓰려고 할 때

슈퍼 스칼라

  • CPU 내부에 여러 개의 명령어 파이프라인을 포함한 구조
  • 오늘날의 멀티스레드 프로세서 (하드웨어적 스레드)
  • 이론적으로는 파이프라인 개수에 비례하여 처리 속도 증가
    • BUT 파이프라인 위험도의 증가로 인해 개수에 비례하여 처리 속도가 증가하진 않음

비순차적 명령어 처리

  • 파이프라인의 중단을 방지하기 위해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처리하지 않는 명령어 병렬 처리 기법
    • 합법적인 새치기

  • 명령어를 순서대로 실행할 때 파이프라이닝을 활용할 수 없음 (3번 과정 때문에)

  • 의존성이 없는 명령어의 순서를 바꿔서 파이프라이닝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음
    • 아무 명령어나 순서를 바꿀 수는 없음 (의존성 고려 필요)
    • 전체 프로그램 실행 흐름에 영향이 없는 경우에만 가능

명령어 집합 구조, CISC과 RISC

명령어 집합

  • CPU는 명령어를 실행
    • 명령어의 세세한 생김새, 연산, 주소 지정 방식 등은 CPU마다 다름
  • 명령어 집합(구조) = Instruction Set Architecture
    • CPU가 이해할 수 있는 명령어들의 모음
    • CPU의 언어이자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이해할지에 대한 약속
      • 명령어가 달라지면 명령어 해석 방식, 레지스터의 종류와 개수, 파이프라이닝의 용이성 등이 달라짐
    • e.g. 인텔의 경우 X86 (X86-64), 애플의 경우 ARM

CISC (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 복잡한 명령어 집합을 활용하는 컴퓨터(CPU)
    • e.g. x86, x86-64
  • 명령어의 형태와 크기가 다양한 가변 길이 명령어 활용
  • 강력한 명령어를 활용
    •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명령어로도 프로그램 실행 가능
  • 메모리를 최대한 아끼며 개발해야 했던 시기에는 인기가 높았음
  • 하지만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이 불리
    • 명령어의 크기와 실행되기까지의 시간이 일정하지 않음
    • 명령어 하나를 실행하는 데에 여러 클럭 주기 필요
  • 대다수의 복잡한 명령어는 사용 빈도가 낮음

RISC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 명령어의 종류가 적고, 짧고 규격화된 명령어 사용
    e.g. ARM
  • 단순하고 적은 수의 고정 길이 명령어 집합을 활용
    • 명령어 파이프라이닝에 유리
  • 메모리 접근 최소화(load, store), 레지스터 십분 활용
  • 명령어 종류가 CISC보다 적기에 더 많은 명령어로 프로그램을 동작시킴

profile
Graduate student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majoring in Artificial Intelligence (NLP). Currently AI Researcher at LG CNS AI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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