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ke - 개요

mohadang·2022년 8월 6일
0

CMake

목록 보기
1/24
post-thumbnail

1. CMake란 ?

  • C/C++를 빌드할 수 있는 빌드 시스템(or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도구이다.

2. CMake로 생성한 빌드 시스템에서 설정을 바꾸면 안된다.

  • 설정을 바꾸어 봤자 다시 CMake로 생성하면 모든 설정이 손실된다.
  • 빌드 시스템의 설정을 바꾸고 싶다면 CMake 설정을 바꾸어야 한다.

3. Visual Studio x86과 x64 빌드 시스템

  • -A 옵션을 사용하여 빌드 시스템을 x86, x64 버전으로 만들 수 있다.
cmake .. -B build_x86 -A Win32 # x86
cmake .. -B build_x64 # x64
  • build 디렉터리에 생성된 솔루션 파일을 실행해보면 아키텍처가 각각 x86, x64로 잡혀 있다.

4. 빌드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Generator 선택할 수 있다.

  • -G 옵션을 사용하여 빌드 시스템을 생성하기 위한 IDE를
cmake -B builds -G Xcode # xcode
cmake -B builds -G "Visual Studio 12 2013"  # visual studio

4. 빌드 시스템 공유

  • 내부적으로 CMake를 사용하여 생성한 빌드 시스템은 각 소스에 대한 전체 경로를 저장한다.
    • CMake로 생성한 빌드 시스템(or 프로젝트)를 다른 개발자 환경에서 사용할 수 없다.
    • 빌드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Make를 사용하여 빌드 시스템 생성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5. 빌드 파일과 소스 파일을 한곳에 위치시키는 것을 지향 해야한다.

  • cmake 사용시 -B 와 같은 옵션을 사용하여 빌드 시스템을 한 디렉터리에 모아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빌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파일들이 소스파일과 섞여서 파일 구조가 관리하기 어려워진다.

  • $ cmake -B build

    • build에 출력물이 모여있어 관리하기 편함
  • $ cmake .
    • 소스와 출력물이 섞여 있어서 관리하기 어려움

6. CMake를 사용하여 크로스 플랫폼을 구현한 개발자들

  • 각 개발자는 cmake 변경이 각자의 빌드 워크플로우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profile
mohadang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