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레이어를 바라보는 관점 OSI 7 Layer 관점 USER L7, L6, L5 KERNEL L4, L3 H/W L2, L1 프로그램 관점 USER Process, Socket(TCP, IP를 사용할 수 있도록 OS에서 파일 형식으로 추상화한 인터페이스)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Endpoint, Switch네트워크를 이용한다Endpoint에서도 역할별로 나뉜다.Peer, Server, Client네트워크 자체를 이룬다. 역할은 스위칭이다.Router경로 선정을 위한 스위칭F/W, IPS보안을 위한 스위칭무었으로 스위칭
Host에 대한 식별자32 bit2 ^ 32 개8 bit씩 끊어서 옥텟이라고 표현구성Network ID(Netmask) + Host ID128 bit2 ^ 128 개
MAC 주소 길이 : 48 bit엔드포인트와 직접적으로 접하는 스위치 -> L2 Access(방)L2 Access 스위치와 만나는 스위치 -> L2 Distribution(한층)L2 Distribution는 라우터와 만남(건물)라우터는 연결된 스위치의 게이트웨이 역할
라우팅 테이블을 사용하여 목적지 까지 최적의 경로를 선택한다.라우팅 테이블은 원할한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패킷들의 이정표라고 생각.
프로세스에서 전달할 스트림 데이터가 생기고 이를 send 함전달할 스트림 데이터를 세그먼테이션해서 세그먼트를 만듬.세그먼트 최대 크기는 MSS에 제한됨. 스트림 데이터는 MSS 크기만큼 잘려짐MSS는 MTU 기반으로 결정됨일반적으로 IP 헤더 크기(20), TCP 헤더
StreamSegmentPacketFrame전송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TCP Payload)의 최대 크기Stream을 분해해서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TCP Segment로 만듬SegmentationStream을 일정 길이로 자르는데 최대 크기 제한 있음
네트워크 대상 : 통신할 네트워크 대상게이트웨이 : 네트워크로 가기 위한 게이트웨이인터페이스 : 네트워크와 통신하기 위한 통로, NIC, IP 할당됨매트릭 : 네트워크로 도달하기 위한 비용여러개의 네트워크와 연결 될 수 있다(ex: NIC 2개, 통신사 2개) 이때 네
VersionIPv4 or IPv6Data65536(2 ^ 16, 64k) 만큼 늘어날 수 있다.Total Length가 16 bit이다 그래서 이론상 2 ^ 16 만큼 Data를 사용 가능IHL헤더 길이. 주로 5 이다.5라는 것이 5 byte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
ACK를 기다리기 떄문에이다.EX)클라이언트가 data1, data2를 보내고 서버에서 모두 제대로 받으면 ACK3 을 클라이언트에게 보냄ACK3은 data3부터 보내라는 의미클라이언트는 ACK3을 받고 먼저 보낸 data2 까지 제대로 보내 졌다는 것을 확인 가능클라
32bit, 2 ^ 32(4 GB) 까지 표현 가능seq 번호 교환MSS 교환클라이언트나 서버중 MSS가 작은 값으로 하향 평준화정책 교환혼잡 제어(수신이 안되는 형상), Congestion Control, SACK 주로 사용
즉정 HOST만 지칭하는 IP 주소1:1 통신IP의 HOST ID 부분이 1 bit로 모두 설정되어 있는 주소192.16.0.255/24FF:FF:FF:FF:FF:FF네트워크 효율을 떨어뜨림특정 그룹에만 패킷을 보낸다.방송 데이터를 보내는데 효율적이다.IPTV호스트에서
www.naver.com 조회DNS cache, host file 검사DNS 서버(1.1.1.1, 8.8.8.8, ISP DNS)가 질의를 받음캐시에 주소 있으면 반환ROOT DNS 서버에 'com'에 대해 질의'com'을 관리하는 DNS 서버 주소 반환'com'을 관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레임 : (Ethernet Header + IP Packet)Ethernet Header의 src mac, dst mac은 호스트를 커칠때 마다 변경된다.PC -> Router(gateway)src mac : pcdst mac : ga
스위치에서는 각 포트마다 N개의 MAC 주소를 저장 가능하다왜 N 개인가??포트에는 PC뿐만 아니라 다른 스위치, 허브같은 장비들이 연결될 수 있는데 스위치와 허브에는 N개의 PC들이 연결될 수 있다. 그래서 스위치 입장에서는 그 포트에 N개의 장비들이 연결되어 있을
어플리케이션(수신측)에서 읽지 않아서네트워크 인프라 수준에서 뭔가 문제 발생송수신 속도, 타이밍이 맞지 않을때혼잡 제어를 한다. -> 네트워크 동신 속도를 늦춘다.뭔가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됨방화벽에서도 RST를 보내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