값 타입
JPA의 데이터 타입 분류
엔티티 타입
값 타입
-
int, Integer, String처럼 단순히 값으로 사용하는 자바 기본 타입이나 객체
-
식별자가 없고 값만 있으므로 변경시 추적 불가
-
예) 숫자 100을 200으로 변경하면 완전히 다른 값으로 대체
값 타입 분류
기본값 타입
- 자바 기본 타입 (int, double)
- 래퍼 클래스 (Integer, Long)
- String
임베디드 타입 (embedded type, 복합 값 타입)
컬렉션 값 타입 (collection value type)
참고: 자바의 기본 타입은 절대 공유X
- int, double 같은 기본타입은 절대 공유X
- 기본 타입은 항상 값을 복사함
- Integer같은 래퍼 클래스나 String 같은 특수한 클래스는 공유 가능한 객체이지만 변경 X
임베디드 타입(내장 타입)
- 새로운 값 타입을 직접 정의할 수 있음
- JPA는 임베디드 타입이라 함
- 주로 기본 값 타입을 모아서 만들어서 복합 값 타입이라고도 함
- int, String과 같은 값
임베디드 타입과 테이블 매핑
- 임베디드 타입은 엔티티의 값일 뿐이다
- 임베디드 타입을 사용하기 전과 후에 매핑하는 테이블은 같다.
- 객체와 테이블을 아주 세밀하게(fine-grained)매핑하는 것이 가능
- 잘 설계한 ORM 애플리케이션은 매핑한 테이블의 수보다 클래스의 수가 더 많음
@AttributeOverride: 속성 재정의
- 한 엔티티에서 같은 값 타입을 사용한다면?
- ex) Address HomeAddress, Address WorkAddress
- @AttributeOverrides, @AttributeOverride를 사용해서 컬럼명 속성을 재정의
값 타입과 불변 객체
값 타입은 복잡한 객체 세상을 조금이라도 단순화하려고 만든 개념이다.
따라서 값 타입은 단순하고 안전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값 타입 공유 참조
- 임베디드 타입 같은 값 타입을 여러 엔티티에서 공유하면 위험함
- 부작용 발생
그렇다면 주소를 Entity로 사용해야한다.
값 타입 복사
- 값 타입의 실제 인스턴스인 값을 공유하는 것은 위험
- 대신 값(인스턴스)를 복사해서 사용
객체 타입의 한계
- 항상 값을 복사해서 사용하면 공유 참조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 을 피할 수 있다.
- 문제는 임베디드 타입처럼 직접 정의한 값 타입은 자바의 기본 타입이 아니라 객체 타입이다.
- 객체 타입은 참조값을 직접 대입하는데 막을 수 없다.
- 객체의 공유 참조는 피할 수 없다.
불변 객체
- 객체 타입을 수정할 수 없게 만들면 부작용을 원천 차단
- 값 타입은 불변 객체(immutable object)로 설계해야함
- 불변 객체: 생성 시점 이후 절대 값을 변경할 수 없는 객체
- 생성자로만 값을 설정하고 수정자(Setter)를 만들지 않으면 됨
- 참고: Integer, String은 자바가 제공하는 대표적인 불변 객체
값 타입의 비교
- 값 타입: 인스턴스가 달라도 그 안에 값이 같으면 같은 것으로 봐야함
- 동일성(identity) 비교: 인스턴스의 참조 값을 비교, == 사용
- 동등성(equivalence) 비교: 인스턴스의 값을 비교, equals() 사용
- 값 타입은 a.equals(b)를 사용해서 동등성 비교를 해야 함
- 값 타입의 equals() 메소드를 적절하게 재정의(주로 모든 필드 사용)
값 타입 컬렉션
- 값 타입을 하나 이상 저장할 때 사용
- @ElementCollection, @CollectionTable 사용
- 데이터베이스는 컬렉션을 같은 테이블에 저장할 수 없다
- 컬렉션을 저장하기 위한 별도의 테이블이 필요함
값 타입 컬렉션의 제약사항
- 값 타입은 엔티티와 다르게 식별자 개념이 없다.
- 값은 변경하면 추적이 어렵다.
- 값 타입 컬렉션에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주인 엔티티와 연관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값 타입 컬렉션에 있는 현재 값을 모두 다시 저장한다.
- 값 타입 컬렉션을 매핑하는 테이블은 모든 컬럼을 묶어서 기본 키를 구성해야 함: null 입력X, 중복 저장X
정리:
엔티티:
값 타입:
- 식별자 X
- 생명 주기를 엔티티에 의존
- 공유하지 않는 것이 안전(복사해서 사용)
- 불변 객체로 만드는 것이 안전
값 타입은 정말 값 타입이라 판단될 때만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