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
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board
의 길이 ≤ 100
board
의 원소의 길이 ≤ 100board
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board | result |
---|---|
["...D..R", ".D.G...", "....D.D", "D....D.", "..D...."] | 7 |
[".D.R", "....", ".G..", "...D"] | -1 |
입출력 예 #1
입출력 예 #2
.D.R
....
.G..
...D
- 가중치가 없는 그래프의 최단경로이므로 bfs를 사용한다.
- 탐색도중 무한루프에 빠질 수 있으므로 방문한 노드는 재방문 하지 않도록 한다.
- 몇번의 이동을 통해 도착했는지 기록하기 위해 queue에 depth값과 현재 위치를 넣어준다.
- 인접한 노드를 모두 방문했음에도 도착하지 못했다면 -1을 리턴한다.
function solution(board) {
const bottom = board.length;
const right = board[0].length;
let dest;
let queue = [];
let visited = Array.from({ length: bottom }, () =>
Array.from({ length: right }, () => false)
);
// 출발점과 도착점 찾기
board.forEach((v, i) => {
if (v.indexOf("R") > -1) queue.push([i, v.indexOf("R"), 0]);
if (v.indexOf("G") > -1) dest = [i, v.indexOf("G")];
});
//bfs
while (queue.length) {
const [x, y, c] = queue.shift(); // 현재 노드, depth
if (dest[0] === x && dest[1] === y) return c; //도착하면 현재의 depth 리턴
visited[x][y] = true;
//상하좌우 큐에 추가
let xx = x;
let yy = y;
//상
while (xx) {
if (board[xx - 1][y] === "D") break;
xx -= 1;
}
if (!visited[xx][y]) queue.push([xx, y, c + 1]);
//하
xx = x;
while (xx < bottom - 1) {
if (board[xx + 1][y] === "D") break;
xx += 1;
}
if (!visited[xx][y]) queue.push([xx, y, c + 1]);
//좌
while (yy) {
if (board[x][yy - 1] === "D") break;
yy -= 1;
}
if (!visited[x][yy]) queue.push([x, yy, c + 1]);
//우
yy = y;
while (yy < right - 1) {
if (board[x][yy + 1] === "D") break;
yy += 1;
}
if (!visited[x][yy]) queue.push([x, yy, c + 1]);
}
return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