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3 Front end - Browsers

Suhyxn·2021년 1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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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저와 동작 원리


브라우저란?

  • 웹 브라우저 또는 웹 탐색기는 웹 서버에서 이동하며 쌍방향으로 통신하고 HTML 문서나 파일을 출력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의 응용 소프트웨어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은 사용자가 선택한 자원을 서버에 요청하고 브라우저에 표시하는 것이다. 자원은 보통 HTML 문서지만 PDF나 이미지 또는 다른 형태일 수 있다. 자원의 주소는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에 의해 정해진다.

브라우저는 HTML과 CSS 명세에 따라 HTML 파일을 해석해서 표시하는데 이 명세는 웹 표준화 기구인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정한다.

브라우저의 기본 구조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주소 표시줄, 이전/다음 버튼, 북마크 메뉴 등. 요청한 페이지를 보여주는 창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분이다.

    - URI를 입력할 수 있는 주소 표시 줄
    - 이전 버튼과 다음 버튼
    - 북마크
    - 새로 고침 버튼과 현재 문서의 로드를 중단할 수 있는 정지 버튼
    - 홈 버튼

  • 브라우저 엔진 :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렌더링 엔진 사이의 동작을 제어.

  • 렌더링 엔진 : 요청한 콘텐츠를 표시. 예를 들어 HTML을 요청하면 HTML과 CSS를 파싱하여 화면에 표시함.

  • 통신 : HTTP 요청과 같은 네트워크 호출에 사용됨. 이것은 플랫폼 독립적인 인터페이스이고 각 플랫폼 하부에서 실행됨.

  • UI 백엔드 : 콤보 박스와 창 같은 기본적인 장치를 그림. 플랫폼에서 명시하지 않은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로서, OS 사용자 인터페이스 체계를 사용.

  • 자바스크립트 해석기 :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
    (script태그를 만나면 자바스크립트 엔진으로 제어권한이 넘어가는데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할 일을 다하면 다시 DOM tree를 구축한다. 그래서 script태그는 body태크 맨밑에 적용해야 빠르게 화면을 띄울 수 있다.)

  • 자료 저장소 : 이 부분은 자료를 저장하는 계층이다. 쿠키를 저장하는 것과 같이 모든 종류의 자원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할 필요가 있다. HTML5 명세에는 브라우저가 지원하는 '웹 데이터 베이스'가 정의되어 있다.

랜더링 엔진

렌더링 엔진의 역할은 요청 받은 내용을 브라우저 화면에 표시하는 일이다.

렌더링 엔진은 HTML 및 XML 문서와 이미지를 표시할 수 있다.
물론 플러그인이나 브라우저 확장 기능을 이용해 PDF와 같은 다른 유형도 표시할 수 있다.

파이어폭스와 크롬, 사파리는 두 종류의 렌더링 엔진으로 제작되었다. 파이어폭스는 모질라에서 직접 만든 게코(Gecko) 엔진을 사용하고 사파리와 크롬은 웹킷(Webkit) 엔진을 사용한다.

웹킷(Webkit)


게코(Gecko)

<간단한 요약 순서>
HTML 문서를 파싱 > 브라우저 화면에 랜더링하기위해 다루기 쉬운 구조로 바꿈 > css파일 파싱 > 렌더트리 구축 > 렌더트리 배치 > 렌더트리 그리기

렌더 트리(형상 트리)는 색상 또는 면적과 같은 시각적 속성이 있는 사각형을 포함하고 있는데 정해진 순서대로 화면에 표시된다.

렌더 트리(형상 트리) 생성이 끝나면 배치가 시작되는데 이것은 각 노드가 화면의 정확한 위치에 표시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은 UI 백엔드에서 렌더 트리(형상 트리)의 각 노드를 가로지르며 형상을 만들어 내는 그리기 과정이다.

일련의 과정들이 점진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렌더링 엔진은 좀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가능하면 빠르게 내용을 표시하는데 모든 HTML을 파싱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배치와 그리기 과정을 시작한다. 네트워크로부터 나머지 내용이 전송되기를 기다리는 동시에 받은 내용의 일부를 먼저 화면에 표시하는 것이다.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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