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입문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웹 MVC, DB접근 기술 [ 스프링 웹 개발 기초 ]

JiwonMoon·2021년 10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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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웹 개발 기초

  • 정적 컨텐츠
  • MVC와 템플릿 엔진
  • API

정적컨텐츠
컨트롤러가 존재하지 않을 때 웹서버에서 정적컨텐츠를 처리하기위해서 Static(정적) 폴더에서 해당 경로를 찾는다.

MVC와 템플릿 엔진
MVC란: Model, View, Controller
컨트롤러가 존재할 때 웹서버를 지나서 컨트롤러에서 반환되는 경로를 추적하고, 뷰리졸버를 통해 화면에 뿌려준다.

API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통합하기 위한 정의 및 프로토콜 세트

@ResponseBody 를 사용

  • HTTP 응답메시지의 BODY에 문자 내용을 직접 반환
  • viewResolver 대신에 HttpMessageConverter 가 동작
  • 기본 문자처리: StringHttpMessageConverter
  • 기본 객체처리: MappingJackson2HttpMessageConverter
  • byte 처리 등등 기타 여러 HttpMessageConverter가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다.

회원 관리 예제

  •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리
  • 회원 도메인과 리포지토리 만들기
  • 회원 서비스 개발
  • 회원 서비스 테스트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리
(가상의 시나리오를 통해 전개)

  • 데이터: 회원아이디, 이름
  • 기능: 회원 등록, 조회
  • 컨트롤러(Controller): 웹 MVC의 컨트롤러 역할
  • 서비스(Service): 핵심 비즈니스 로직 구현(비즈니스 로직이 들어간 만큼 메소드명을 비즈니스 용어로 정리)
  • 리포지토리(Repository): 데이터베이스에 접근, 도메인 객체를 DB에 저장하고 관리
  • 도메인(Domain): 비즈니스 도메인 객체, ex)Entity, 회원, 주문, 쿠폰, 등등 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관리한다

클래스 의존관계

  • 아직 데이터 저장소가 선정되지 않아서, 우선 인터페이스로 구현 클래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
  • 데이터 저장소는 RDB,NoSQL 등등 다양한 저장소를 고민중인 상황으로 가정
  • 개발을 진행하기 위해서 초기 개발 단계에서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구현체)로 가벼운 메모리 기반의 데이터 저장소 사용
  • 구현체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클래스 or 실체 클래스 라고도 불림)

References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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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에 대한 사용 목적과 구동 원리를 이해 및 정리하기 위한 저장소로 사용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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