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예제 ]

문지원(JiwonMoon)·2021년 11월 5일
0
post-thumbnail
  1.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2. 회원 도메인 설계
  3. 회원 도메인 개발
  4.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만들기 -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5.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6.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기본 설정

build.gradle

plugins {
      id 'org.springframework.boot' version '2.3.3.RELEASE'
      id 'io.spring.dependency-management' version '1.0.9.RELEASE'
      id 'java'
}
   group = 'hello'
  version = '0.0.1-SNAPSHOT'
  sourceCompatibility = '11'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
      testImplementation('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exclude group: 'org.junit.vintage', module: 'junit-vintage-engine'
      }
}
  test {
      useJUnitPlatform()
}

비즈니스 요구사항과 설계

  •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변경가능)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진 못했고, 오픈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설계

  •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회원 도메인 협력관계

회원 클래스 다이어그램

회원 객체 다이어그램

회원 도메인 개발

회원 엔티티(Entity)

Entity란
1. 데이터의 집합을 의미
2. 저장되고, 관리가 필요한 데이터
3. 개념, 장소, 사건들을 가리킨다
4. 유형 또는 무형의 대상을 가리킨다

회원 등급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enum Grade {
      BASIC,
VIP 
}

회원 엔티티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 {
      private Long id;
      private String name;
      private Grade grade;
      public Member(Long id, String name, Grade grade)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Long getId() {
          return id;
}
      public void setId(Long id) {
          this.id = 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Grade getGrade() {
          return grade;
}
      public void setGrade(Grade grade) {
          this.grade = grade;
} 
}

회원 저장소

회원 저장소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Repository {
         void save(Member member);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메모리 회원 저장소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public class MemoryMemberRepository implements MemberRepository {
        private static Map<Long, Member> store = new HashMap<>();
        @Override
        public void save(Member member) {
            store.put(member.getId(), member);
        }
        @Override
        public Member findById(Long memberId) {
            return store.get(memberId);
        }
}
  • 데이터베이스가 아직 확정이 안되었지만 개발은 진행해야 하니 가장 단순한, 메모리 회원 저장소를 구현해서 우선 개발을 진행하자.
    tip : HashMap은 동시성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경우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한다.

회원서비스

회원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interface MemberService {
      void join(Member member);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회원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member;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void join(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save(member);
}
      public Member findMember(Long memberId) {
          return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 
}

회원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main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public class Memb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System.out.println("new member = " + member.getName());
          System.out.println("find Member = " + findMember.getName());
} 
}

* 원칙상으로는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 이렇게 테스트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 # JUnit테스트를 사용 )

회원 도메인 - 회원 가입 테스트

package hello.core.member;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Memb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Test
      void join() {
//given
          Member member = new Member(1L, "memberA", Grade.VIP);
//when
          memberService.join(member);
          Member findMember = memberService.findMember(1L);
//then
          Assertions.assertThat(member).isEqualTo(findMember);
      }
}

회원 도메인 설계의 문제점

  • 이 코드의 설계상 문제점은?
  • 다른 저장소로 변경할 때 OCP를 준수할까?
  • DIP를 준수할까?
  • 의존 관계가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구현까지 모두 의존하는 문제점이 존재
    - 주문까지 만들고나서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설명

OCP란? Open Closed Principle의 약자로 개방 폐쇄의 원칙이라고 칭한다.
개방 폐쇄의 원칙
1.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야 한다.

DIP란?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의 약자로 의존성 역전의 원칙이라고 칭한다.
의존성 역전의 원칙
1.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2. 추상화는 세부 사항에 의존해서는 안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설계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나중에 변경 가능)

    •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고,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미확정)

      주문 도메인 협력, 역할, 책임

    1. 주문생성: 클라이언트는 주문 서비스에 주문 생성을 요청한다.
    2. 회원조회: 할인을 위해서는 회원 등급이 필요하다. 주문 서비스는 회원 저장소에서 회원을 조회한다.
    3. 할인 적용: 주문 서비스는 회원 등급에 따른 할인 예부를 할인 정책에 위임한다.
    4. 주문 결과 반환: 주문 서비스는 할인 결과를 포함한 주문 결과를 반환한다.

tip: 실제로는 주문 데이터를 DB에 저장하겠지만, 예제가 너무 복잡해 질 수 있어서 생략하고 단순히 주문결과를 반환한다.

주문 도메인 전체

역활과 구현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구현 객체를 조립할 수 있게 설계했다. 덕분에 회원 저장소는 물론이고, 할인 정책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즉, 정액할인을 제시하든, 정률할인을 제시하든 유연하게 대처가능하다.

주문 도메인 클래스 다이어그램

tip: 인터페이스와 구현체가 일대일대응관계를 갖는다면 Impl 이라는 수식어를 관례적으로 사용한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1

회원을 메모리에서 조회하고, 정액 할인 정책(고정 금액)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역할들의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 도메인 객체 다이어그램 2

회원을 메모리가 아닌 실제 DB에서 조회하고, 정률 할인 정책 (주문 금액에 따라 % 할인)을 지원해도 주문 서비스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 즉 협력 관계를 그대로 재사용 할 수 있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개발

할인 정책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interface DiscountPolicy {
      /**
* @return 할인 대상 금액
*/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정액 할인 정책 구현체

package hello.core.discount;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public class FixDiscountPolicy implements DiscountPolicy {
private int discountFixAmount = 1000; //1000원 할인
      @Override
      public int discount(Member member, int price) {
          if (member.getGrade() == Grade.VIP) {
              return discountFixAmount;
          } else {
              return 0;
} }
}

VIP면 1000원 할인, 아니면 할인 없음

주문 엔티티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class Order {
    private Long memberId;
    private String itemName;
    private int itemPrice;
    private int discountPrice;
    public 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int
discountPrice) {
        this.memberId = memberId;
        this.itemName = itemName;
        this.itemPrice = itemPrice;
        this.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public int calculatePrice() {
        return itemPrice - discountPrice;
}
    public Long getMemberId() {
        return memberId;
}
    public String getItemName() {
        return itemName;
}
    public int getItemPrice() {
        return itemPrice;
}
	public int getDiscountPrice() {
        return discountPrice;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Order{" +
"memberId=" + memberId +
", itemName='" + itemName + '\'' +
", itemPrice=" + itemPrice +
", discountPrice=" + discountPrice +
'}';
}}

주문 서비스 인터페이스

package hello.core.order;
  public interface OrderService {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주문 서비스 구현체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discount.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discount.FixDiscountPolicy;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Repository;
  import hello.core.member.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final DiscountPolicy discountPolicy = new FixDiscountPolicy();
      @Override
      public Order createOrder(Long memberId, String itemName, int itemPrice) {
             Member member = memberRepository.findById(memberId);
          int discountPrice = discountPolicy.discount(member, itemPrice);
          return new Order(memberId, itemName, itemPrice, discountPrice);
      }
}

주문 생성 요청이 오면, 회원 정보를 조회하고, 할인 정책을 적용한 다음 주문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하다. 메모리 회원 리포지토리와, 고정 금액 할인 정책을 구현체로 생성한다.

주문과 할인 도메인 실행과 테스트

주문과 할인 정책 실행

package hello.core;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hello.core.order.Order;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
  import hello.core.order.OrderServiceImpl;
  public class Order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System.out.println("order = " + order);
      }
}
  • 결과
order = Order{memberId=1, itemName='itemA', itemPrice=10000,
  discountPrice=1000}

주문과 할인 정책 테스트

package hello.core.order;
  import hello.core.member.Grad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
  import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
  import org.assertj.core.api.Assertions;
  import org.junit.jupiter.api.Test;
  import static org.junit.jupiter.api.Assertions.*;
  class OrderServiceTest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Impl();
      OrderService orderService = new OrderServiceImpl();
           @Test
    void createOrder() {
        long memberId = 1L;
        Member member = new Member(memberId, "memberA", Grade.VIP);
        memberService.join(member);
        Order order = orderService.createOrder(memberId, "itemA", 10000);
        Assertions.assertThat(order.getDiscountPrice()).isEqualTo(1000);
    }
}

References (참고 자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