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ting app 개발 (socket.io,redis 이용 구현)
개발 환경
문제 상황
React에서 아무 장소에서나 socket 이벤트 호출(socket.on('message',function)
)하는 코드를 작성하니 rendering 될 때마다 socket이 하나씩 추가되어 이벤트도 그에 따라 여러번 호출되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즉, 한 번 rendering될 때마다 socket이 하나씩 추가되고, 하나의 이벤트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한 것이 실제로는 생성된 socket수 만큼 이벤트를 발생하였기에 rendering한 수가 2번이면 socket 수가 2개이고, 이벤트도 2번 호출되었습니다.
찾아보니 rendering될 때마다 socket은 계속 생성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문제는 생성된 모든 socket 객체가 event를 실행하는 데에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react component life-cycle과 관련이 있습니다. socket 호출(socket.on
)부분은 component가 한 번 mount된 후(즉, 처음 socket이 생성되었을 때)만 호출되어야 합니다. component update될 때마다 socket 호출이 있게되면 생성된 소켓 수만큼 호출되게 됩니다. 따라서 한 번 mount된 직후에만 호출될 수 있도록(socket이 처음 생성된 후에만) 만드시면 됩니다.
따라서, class component인 경우, 밑처럼 componentDidMount
내에서만 socket.on
을 하시면 됩니다.
componentDidMount() {
socket.on("comment", (info) => {
this.textAreaAdd(info.name, info.room, info.message)
})
}
function component인 경우, 밑처럼 hook함수인 useEffect를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useEffect(() => {
socket.on("comment", (info) => {
this.textAreaAdd(info.name, info.room, info.messag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