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딩페이지로 고객니즈 파악하기

유다빈·2023년 7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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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서비스에 대한 개발 전 해당 아이템에 대해 어느정도의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는지 확인하여 이 후 진행할지 말지 파악하기 위해 랜딩페이지를 작성하고 인스타광고 집행을 통해 작성한 린캔버스에서 타겟팅한 고객에 대해 니즈를 파악하고자 함.

1. 전체 수행 과정

아이템 검증을 위해서 수행한 과정은 아래와 같음.
1) 린캔버스 작성 : 사업아이템에 대한 구체화
2) 린캔버스에서 작성한 UVP를 기반으로 랜딩페이지, 인스타광고 이미지 제작

3) 인스타그램에 홍보물 게시 후 린캔버스에서 작성한 타겟 고객군에 광고 집행

2. 가설검정

  • 가설 :
    약간의 금액을 내서라도 이미 만들어진 퀀트전략을 기반으로 튜닝을 통해 나만의 종목을 발견하고자 하는 고객니즈가 있을 것이다.

2-1. 실험

  • 광고기간 : 2023.07.18 ~ 2023.07.23(5일)
  • 광고비용 : 20,180원
  • 광고타겟 고객군
    - 아래 키워드에 관심을 가진 20~65세
    #돈, #자산관리 전문가, #투자 전략 #주식 시장 # 주식(금융) 또는 투자
  • 기타 : 유료화에 대한 허들을 천원으로 정하였음.
    - 산정근거 : 시스템 비용금액이 따로 필요없는 상황에서 연평균 고객 1인당 평균수익이 1천원으로 고객수익을 100% 늘리는 것이 부서 목표로 1천원을 산정하였음.

2-2. 실험결과 및 해석 및 의견

  • 노출수 / 클릭수 / 전환수 : 1,024회 / 43회 / 3회
  • CTR : 4.20% (= 43/1024)
  • CVR : 6.98% (= 3/43)
  • Bechmark
    - 인스타그램 광고 평균 CTR : 0.22%~0.88%

광고집행 결과 벤치마크 대비 CTR의 경우 5배, CVR의 경우 7배 정도로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음. 이는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는 고객군에 대해서 해당 아이템 UVP에 대해 고객들의 니즈가 존재한다고 판단됨.

단, 랜딩페이지가 이메일 입력으로 쉽게 짜여져 있었던 점으로 전환에 대한 수치를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 잘 모르겠음. 인스타광고 벤치마크를 통해서는 시장의 대략적인 니즈를 파악은 했으나, 실제 진행 전에 MVP를 가지고 사용자가 생각하고 필요로 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고객인터뷰를 통해 구체화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임.

추가적으로 타 아이디어들의 검증결과와 상대비교를 통해 해당 아이템을 우선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같이 판단 되어야 함.

3. 향 후 과제

  • 타아이템에 대해서도 동일한 방식의 검증을 진행
  • 아이템들에 대한 고객니즈의 상대적인 비교를 통해 MVP를 제작할 아이템을 선정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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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7월 24일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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