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이 스프링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했습니다.
SRP : 단일 책임의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ciple)
OCP : 개방-폐쇄 원칙(Open/Closed Principle)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기준은 변경입니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다형성을 활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합니다.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합니다.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합니다.
이 문제점은 스프링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나 낫다는 원칙입니다.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원칙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고,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 질 것입니다.
이상으로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