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에서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하는 통신 방식에는 유니캐스트(Unicast)
, 브로드캐스트(Broadcast)
, 멀티캐스트(Multicast)
, 애니캐스트(Anycast)
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들을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유니캐스트
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명확히 하나로 정해져 있는 1:1 통신 방식입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통신은 유니캐스트 방식을 사용합니다.
브로드캐스트
는 목적지 주소가 모든
으로 표기되어 있는 통신 방식입니다.
유니캐스트로 통신하기 전, 주로 상대방의 정확한 위치를 알기 위해 사용됩니다.
주소 체계에 따라 브로드캐스트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지만 기본 동작은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모든 호스트에 패킷을 전달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멀티캐스트
는 멀티캐스트 그룹 주소를 이용해 해당 그룹에 속한 다수의 호스트로 패킷을 전송하기 위한 통신 방식입니다.
IPTV와 같은 실시간 방송을 볼 때 이 멀티캐스트 통신 방식을 사용합니다.
사내 방송이나 증권 시세 전송과 같이 단방향으로 다수에게 동시에 같은 내용을 전달해야할 때 사용됩니다.
애니캐스트
는 애니캐스트 주소가 같은 호스트들 중에서 가장 가깝거나 가장 효율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호스트와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애니캐스트 게이트웨이의 성질을 이용해서 가장 가까운 DNS 서버를 찾을 때 사용하거나 가장 가까운 게이트웨이를 찾는 애니캐스트 게이트웨이 기능에 사용하기도 합니다.
최초 통신은 1:1로 유니캐스트와 애니캐스트가 동일하지만 통신할 수 있는 후보자는 서로 다릅니다.
유니캐스트
는 출발지와 목적지가 모두 한 대 씩이지만 애니캐스트
는 같은 목적지 주소를 가진 서버가 여러 대여서 통신 가능한 다수의 후보군이 있습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 주소 체계는 IPv4 기반입니다. 일부 모바일 네트워크와 대규모 데이터 센터 위주로 새로운 IPv6 기반 주소 체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IPv6에서는 브로드캐스트가 존재하지 않고 링크 로컬 멀티캐스트로 대체되어 사용됩니다.
타입 | 통신 대상 | 범위 | IPv4 | IPv6 | 예제 |
---|---|---|---|---|---|
유니캐스트 | 1:1 | 전체 네트워크 | O | O | HTTP |
브로드캐스트 | 1:모든 | 서브넷(로컬 네트워크) | O | X | ARP |
멀티캐스트 | 1:그룹 | 정의된 구간 | O | O | 방송 |
애니캐스트 | 1:1 | 전체 네트워크 | △ | O | 6 to 4 DNS |
통신 방식을 구분할 때 중요한 점은 실제 데이터를 전달하려는 출발지가 기준이 아닌 목적지 주소를 기준으로 구분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하는 여러가지 통신 방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