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와 UDP는 전송 계층에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지만, 서로 다른 특성과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목 |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UDP (User Datagram Protocol) |
---|---|---|
연결 방식 | 연결형 (Connection-oriented) | 비연결형 (Connectionless) |
신뢰성 | 높음 | 낮음 |
순서 보장 | 보장함 | 보장하지 않음 |
오류 검출 및 재전송 | 있음 | 없음 |
속도 | 상대적으로 느림 | 상대적으로 빠름 |
헤더 크기 | 큼 (20 바이트) | 작음 (8 바이트) |
오버헤드 | 높음 | 낮음 |
사용 사례 | 웹 페이지, 이메일, 파일 전송 등 |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VoIP 등 |
TCP는 연결형 프로토콜로, 신뢰성이 높고 데이터 순서를 보장합니다. 이로 인해 웹 페이지, 이메일, 파일 전송과 같이 데이터의 정확성이 중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오류 검출 및 재전송 기능과 순서 보장 기능 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리고 오버헤드가 높습니다.
반면에,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로, 데이터 순서를 보장하지 않으며 오류 검출 및 재전송 기능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성 덕분에 속도가 빠르고 오버헤드가 낮아, 실시간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VoIP와 같이 빠른 전송 속도와 낮은 지연 시간이 중요한 경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TCP와 UDP는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에 맞게 선택되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