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거리 알고리즘

문딤·2022년 9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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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단거리 알고리즘이란?

가중 그래프 상 두 노드를 연결하는 가장 짧은 경로를 연결하는 알고리즘 .
EX) 지도 경로 탐색, 네트워크 구축등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이용.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출발점에서 목표점까지 최단경로를 구하는 알고리즘.
  • 한 노드에서 다른 모든 노드로의 최단 경로를 구할수 있다.
  • 음의 간선이 없어야한다.
  • 셋중에 가장빠름.
  • O((V+E)log V)의 시간복잡도

이 두가지를 가지고 알고리즘을 적용.
(1) 방문하지 않은 노드 중에서 가장 비용이 적은 노드를 선택한다(그리디 알고리즘).
(2) 해당 노드로부터 갈 수 있는 노드들의 비용을 갱신한다(다이나믹 프로그래밍).

dikstra for문

//1. 노드 클래스를 생성한다.

public static void dijkstra(int v, int[][] data, int start) {
        ArrayList<ArrayList<Node>> graph = new ArrayList<ArrayList<Node>>();
        //2. 그래프 노드 생성 
        for (int i = 0; i < v + 1; i++) {
            graph.add(new ArrayList<>());
        }
        //3. graph key => 노드 key 값 
             graph value => (어느노드로 가는지,가중치) 
        for (int i = 0; i < data.length; i++) {
            graph.get(data[i][0]).add(new Node(data[i][1], data[i][2]));
        }
        //4.메모리제이션 배열 생성
        int[] dist = new int[v + 1];

        //5.최댓값으로 초기화
        for (int i = 1; i < v + 1; i++) {
            dist[i] = Integer.MAX_VALUE;
        }
        //start는 0
        dist[start] = 0;
        
        //방문배열
        boolean[] visited = new boolean[v + 1];

        //6. 방문 안한 애들 중 메모리배열에 업데이트    
        for (int i = 0; i < v; i++) {
            int minDist = Integer.MAX_VALUE;
            int curIdx = 0;
            //방문한적이 없고 , 거리가 짧은 애들을 업데이트
            for (int j = 1; j < v + 1; j++) {
                if (!visited[j] && dist[j] < minDist) {
                    // min_node와 연결된 노드들(방문하지 않은) distance 값을 갱신
                    // distance가 짧다면 갱신
                    minDist = dist[j];
                    curIdx = j;
                }
            }

            visited[curIdx] = true;
            //인접노드 몇개있는지 size
            for (int j = 0; j < graph.get(curIdx).size(); j++) {
                //해당 노드를 가져와서 거리 업데이트
                Node adjNode = graph.get(curIdx).get(j);
                // 현재거리와 비용이 더 작으면 업데이트
                if (dist[adjNode.to] > dist[curIdx] + adjNode.weight) {
                   //거리정보 값보다, 현재거리, 거쳐가는 비용이 작다면 업데이트
                    dist[adjNode.to] = dist[curIdx] + adjNode.weight;
                }
            }
        }
		//출력 
        for (int i = 1; i < v + 1; i++) {
            if (dist[i] == Integer.MAX_VALUE) {
                System.out.print("INF ");
            } else {
                System.out.print(dist[i] + " ");
            }
        }


    }

dikstra 우선순위 큐

public static void dijkstra(int v, int[][] data, int start) {

        ArrayList<ArrayList<Node>> graph = new ArrayList<>();
        //2. 그래프 노드 생성 노드번호가 1부터니깐 0은 나중에 안쓰기
        for (int i = 0; i < v+1 ; i++) {
            graph.add(new ArrayList<>());
        }
        //3. 그래프 키값 과 value를 넣어줌 다른노드로 얼마가 드는지
        for (int i = 0; i < data.length; i++) {
            graph.get(data[i][0]).add(new Node(data[i][1],data[i][2]));
        }
        //4.메모리제이션 배열 생성
        int [] dist = new int [v+1];

        //5.최댓값으로 초기화
        for (int i = 1; i <v+1 ; i++) {
            dist[i] = Integer.MAX_VALUE;
        }
        //start는 0
        dist[start] =0;
      
      //방문배열
   
        // 최소간선 탐색 필요 없어짐 오름차순으로 정렬
        PriorityQueue<Node> pq = new PriorityQueue<>((x,y) -> x.weight - y.weight);
        pq.offer(new Node (start,0));

        while(!pq.isEmpty()){
            Node curNode = pq.poll();
            //하나 뱉고
            if(dist[curNode.to] < curNode.weight){
                continue;
                // 현재 distance 위치에 가중치가 작다면 넘어가자
            }
            for (int i = 0; i < graph.get(curNode.to).size(); i++) {
                Node adjNode= graph.get(curNode.to).get(i);

                if(dist[adjNode.to] > curNode.weight +adjNode.weight){
                    dist[adjNode.to] = curNode.weight +adjNode.weight;
                    pq.offer(new Node(adjNode.to,dist[adjNode.to]));
                }

            }
        }

		//출력 
        for (int i = 1; i < v+1; i++) {
            if(dist[i]== Integer.MAX_VALUE){
                System.out.print("INF ");
            }else{
                System.out.print(dist[i]+" ");
            }
        }


    }

관련 문제

BOJ 1906 최소비용 구하기

 static void dijkstra(int start) {

        PriorityQueue<Node> q = new PriorityQueue<>((x,y)-> x.weight - y.weight);

        Arrays.fill(dp,Integer.MAX_VALUE);

        q.offer(new Node(start,0));

        dp[start] =0;

        while(!q.isEmpty()){
            Node CurNode = q.poll();

            int to = CurNode.to;

            if(check[to]){
                continue;
            }
            check[CurNode.to] =true;

            for(Node next: graph[to]){
                if(dp[next.to] >= dp[to]+next.weight){
                    dp[next.to] = dp[to]+next.weight;
                    q.add(new Node(next.to,dp[next.to]));
                }
            }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수 있는 최적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벨만-포드 알고리즘

음수간선이 포함되어 있어도 최단 경로를 구할 수 있음.

음수 사이클이 있으면 정상 동작하지 않음.

매번 모든 간선을 확인, 다익스트라에 비해느림.

초깃값을 0 을 넣네 여긴 다른거는 무한대 처리

초기노드에서 시작하는 간선만 값을 더해주고 나머지 CONTINUE 처리

public static void bellmanFord(int v, int e, int[][] data, int start) {
        Edge[] edge =new Edge[e];

        //간선 갯수만큼 그래프 생성
        for (int i = 0; i < e; i++) {
            edge[i] = new Edge(data[i][0],data[i][1],data[i][2]); 
        }
        
        int [] dist = new int [v+1];

        for (int i = 1; i < v+1 ; i++) {
            dist[i] = Integer.MAX_VALUE;
        }
        dist[start] =0;
        
        boolean inMinusCycle = false;
        for (int i = 0; i < v+1; i++) {
            for (int j = 0; j < e; j++) {
                Edge cur = edge[j];
                if(dist[cur.from] == Integer.MAX_VALUE){
                    //만약 해당 노드로 가는 가중치가 무한대면 넘어간다아
                    continue;
                }
                if(dist[cur.to] > dist[cur.from]+cur.weight){
                    // 이거 계속 이해가 안갔었는데
                    // 해당 노드로 이동할때 드는 가중치의 합이 최소값이어야 업데이트를 시켜준다는 말이어씀.
                    //빠르게 구할거면 다익스트라고 음수사이클있으면 벨만 포드 쓰면 되겠는데?
                    dist[cur.to] = dist[cur.from]+cur.weight;

                    if(i == v){
                        inMinusCycle =true;
                    }
                }
            }
        }
        System.out.println("음수사이클 여부"+ inMinusCycle);

        for (int i = 1; i < v+1; i++) {
            if(dist[i] == Integer.MAX_VALUE){
                System.out.print("INF ");
            }else{
                System.out.print(dist[i]+" ");
            }
        }
        

    }

관련 문제

https://www.acmicpc.net/problem/1865 웜홀

플로이드-와샬 알고리즘

모든 노드간의 최단경로 구하기

음의 간선이 있어도 사용가능.

음수사이클있으면 정상동작 x

O(v^3) 시간 복잡도

   static int [][] dist;
    static final int INF = 1000000000;
    public static void floydWarshall(int v, int e, int[][] data, int start) {
        dist = new int [v+1][v+1];
        //그래프 생성

        for (int i = 1; i < v+1 ; i++) {
            for (int j = 1; j < v+1 ; j++) {
                if(i != j){
                    dist[i][j] = INF;
                }
            }
        }
        //무한대로 초기화 N X N 아닐때
        // 그래프에 값 입력

        for (int i = 0; i < e; i++) {
            dist[data[i][0]][data[i][1]] = data[i][2];
        }

        for (int i = 1; i <v+1 ; i++) {
            // j=>k로 갈때 i를 거쳐서 가는 경우가 짧을 때 업데이트
            for (int j = 1; j <v+1 ; j++) {
                for (int k = 1; k <v+1 ; k++) {
                    if(dist[j][k] != INF && dist[k][i] !=INF){
                        dist[j][k] = Math.min(dist[j][k],dist[j][i]+dist[i][k]);
                    }
                }
            }
        }


		//출력 
        for (int i = 1; i < v+1 ; i++) {
            for (int j = 1; j < v+1 ; j++) {
                if(dist[i][j] >= INF){
                    System.out.printf("%5s ","INF");
                }else{
                    System.out.printf("%5d ", dist[i][j]);
                }

            }
            System.out.printl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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