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과 게임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록체인 게임은 전통적인 비디오 게임을 개선하거나 재구성하는 데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모든 게임을 말합니다.
장르에 관계없이 블록체인 게임의 목적은 플레이어와 게임 제작자 간의 관계를 더 공정하고 투명하게 재정의하는 것입니다.
록체인 게임이 작동하는 방식과 블록체인 게임의 혜택을 이해하는 좋은 방법은 암호화 게임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도구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특히, 암호화 지갑, 스마트 계약 및 블록체인 토큰입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블록체인 위에 구축됩니다.
전통적인 게임 시스템 (그리고 일반적인 비블록체인 소프트웨어)의 특징 중 하나는 로그인 시스템의 차단입니다. 게이머들은 참여하는 각 폐쇄된 게임 생태계마다 별도의 ID를 가지고 있습니다. Steam 계정, Epic 계정, Riot Games 계정 등이 있습니다.
많은 게이머들은 이것이 현재의 게임 세계에서 불가피한 현실이라고 생각하지만, 블록체인 지갑은 암호화 게이머들에게 대안을 제공합니다. 블록체인과 그 위에 구축된 게임이 원래 디지털 세계이면, 블록체인 지갑은 범용 입장 패스입니다. 게이머들은 모든 게임에 액세스하기 위해 하나의 지갑만 만들면 됩니다.
하지만, 현재 다중 블록체인 생태계 간 연결성 문제로 인해 이러한 범용 패스 모델에 제한이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모든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의 중추입니다. 그들은 결정론적 방식으로 자동으로 실행되며, 이 계약에 기술된 게임 부분이 매번 코드화된대로 실행될 것임을 게이머들에게 신뢰 가능한 보장을 제공합니다.
모든 게임 로직을 스마트 계약을 통해 실행하는 것이 최종 목표이지만, 현재 대부분의 블록체인 게임은 속도 및 확장성 제한 때문에 온체인 코드(스마트 계약)와 오프체인 코드를 모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사용합니다. 현재 블록체인 게임에서 대부분의 스마트 계약은 게임 내 아이템 및 통화의 생성 및 이동을 용이하게 하지만, 특정 라운드 또는 게임의 경기 결과를 결정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게임 기능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화폐와 아이템은 온라인 비디오 게임에서 흔한 요소입니다. 이것들은 패배한 보스에서 떨어지거나, 퀘스트를 완료하여 얻을 수 있으며, 게임을 하면 보상으로 주어지며, 화장품 아이템과 교환하면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토큰은 게임 내 아이템과 같은 방식으로 기능합니다. 이러한 토큰은 상호교환 가능한 것이나 비상호교환 가능한 것(게임 내 아이템)일 수 있습니다.
현재, 게임 내 화폐와 아이템은 일반적으로 게임 배급사의 전용 백엔드 서버에 저장 및 분배됩니다. 이들 배급사는 플레이어들이 디지털 자산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누가 그것들을 소유하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블록체인 게임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블록체인 토큰에 기반한 게임 내 자산은 디지털 자산 소유권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합니다. 게임 내 아이템이 NFT인 경우, 플레이어가 그것을 소유합니다. 그것은 빼앗을 수 없거나 지울 수 없으며, 게임 개발자의 명시적 허가 없이 판매하거나 교환하고, 그것으로 물건을 사는 것과 같이 자신의 것으로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좀 게임의 자산은 게임 회사가 소유하기 떄문에 자산을 무가치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토큰을 게임 내의 사실상의 표준으로 만들면 디지털 자산 소유권의 상태가 바뀝니다. 블록체인 이전에 소유권은 게임 배급사가 고려하고 승인한 결정의 선물이었습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게임에서는 이것이 근본적인 권리이며, 고의적으로 취소되어야 합니다.
토큰은 인게임 화폐나 아이템을 대표할 뿐 아니라 DAO의 활동을 조율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으며, 플레이어에게 멤버십 및 거버넌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DAO 토큰의 핵심 개념은 구현 방식과 무관하게 세 가지 요소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토큰 투표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의 방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는 플레이어들에게 게임 디자인 결정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게임 개발의 일부 요소를 외주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DAO 토큰으로 최적의 효율성을 얻으며 동시에 일관된 창조적 방향을 유지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 플레이 밸런스나 전반적인 업데이트 사항에 대한 투표는 어렵습니다. 깊은 통찰력을 가진 전문적인 게임 분석가와 개발자가 이런 역할을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에 비해, 스킨 디자인과 같은 결정에 더 적합합니다. 누구든지 스킨의 디자인에 제안 및 투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잠재적 수요가 확보됩니다. 이는 게임 디자이너와 플레이어 모두에게 이익이 됩니다.
토큰을 통한 게임 게시는 혁신의 잠재력이 굉장히 높은 디자인 공간입니다. 게임 운영자들은 이를 활용하여 플레이어들이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게임의 결과를 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햐합니다.
게이머는 게임을 시작하려면 제3자 지갑을 설정하고 네트워크 토큰으로 거래 수수료를 지불할 충분한 금액을 충전해야 합니다. 거래를 요구하는 모든 게임 내 기능은 플레이어가 거래에 서명해야 하므로, 이는 게임 플레이의 순조로운 경험을 방해하는 중요한 장애물로 작용합니다.
현재까지는 블록체인 게임이 스마트 컨트랙트의 일련의 체인으로 완전히 구축되는 것이 목표이지만, 기존의 블록체인 확장성 제한으로 인해 블록체인 게임을 이 방법으로 완전히 구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비디오 게임은 종종 블록체인이 다루기 어려운 계산 및 지연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오늘날 계산 집약적인 블록체인 게임이 완전히 블록체인 상에서 구축된다면, 게이머들은 게임 지연 문제라는 가장 짜증나는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록체인 생태계는 서로 연결되지 않은 많은 레이어-1 및 레이어-2 환경으로 분산되어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그 위에서 구축된 모든 게임에 대한 범용 및 공유된 백엔드 역할을 하지만 이더리움 게임과 솔라나 게임 사이에는 여전히 연결이 끊어져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다른 지갑을 사용해야 하며,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메시지를 연결하기 위한 옵션이 제한적입니다.
이 문제는 많은 면에서 전통적인 게임 생태계의 분열과 유사합니다. Steam, Epic 및 Riot 계정을 만들어 이러한 게임을 플레이해야 하는 예시와 같습니다. 그러나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다릅니다. 전통적인 게임에서는 폐쇄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동기가 있습니다. 반면 블록체인 게임은 본질적으로 더욱 개방적입니다. 단지 강력한 크로스체인 인프라가 부족할 뿐이지만, 많은 팀들이 현재 이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월렛 계정 추상화는 플레이어의 월렛 경험을 개선하는 것으로, 거래에 서명하는 필요성을 없애거나(어느 경우에는 거래 수수료를 애플리케이션이 부담해줌), 디지털 자산 이동을 위해 항상 블록체인 거래가 필요한 경우에는 그 과정을 단순화합니다.
최종 목표는 플레이어가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인식하지 않아도 되도록 월렛의 백엔드 장벽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확장성의 발전과 함께 레이어-2 환경의 등장은 고성능 웹3 게임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계산적 장벽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사실상 게이머가 장기적인 네트워크 혼잡과 높은 네트워크 수수료를 다루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모두 플레이어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업계 선두 블록체인 오라클인 Chainlink는 웹3 게임을 더욱 효율적이고 투명하며 원활하게 만드는 다양한 개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Chainlink 인프라는 블록체인, 지갑 및 스마트 계약이 기본적으로 할 수 없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하여 블록체인 게임을 더욱 상호 운용 가능하고 투명하며 보상적으로 만듭니다.
크로스체인 상호운용성 프로토콜 (CCIP)은 블록체인과 레이어-2 환경이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로, 블록체인 게임을 위한 유니버설 환경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마지막 조각입니다.
디지털 자산은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매끄럽게 전송될 수 있으며, 플레이어 신원 및 로그인은 사용 중인 블록체인과 관계없이 모든 것을 포함하며, 크로스체인 스마트 계약을 통해 게임 배급자는 각 블록체인의 강점 (예: 확장성, 데이터 저장, 보안, 분산화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Chainlink의 검증 가능한 무작위 함수(VRF)는 검증 가능한 무작위성의 형태로 블록체인 게임에 이용됩니다. VRF의 아날로그적인 병렬은 크랩스 게임을 하고 있는 상황을 상상해보세요. 게임이 조작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주사위의 무게와 균형을 확인하는 기계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것이 바로 Chainlink VRF가 하는 일입니다. 블록체인 게임은 스마트 계약 내에서 Chainlink VRF를 직접 활용하여 투명성과 공정성의 고유한 Web3 보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히트, 루트 박스 공개 등의 모든 무작위성이 필요한 게임 기능에 대해 VRF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새로운 무작위성 표준을 제공합니다.
스마트 계약 자동화는 암호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벗어나서 수동으로 거래를 서명하고 수수료를 지불해야 게임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일부 블록체인 게임에서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하고 종료하고 보상을 청구하려면 거래 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이러한 일상적인 작업은 게임 플레이의 일관성을 깨뜨리며 미흡한 플레이어 경험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자동화의 부재는 핵심 또는 부가 게임 플레이를 구현하는 개발자들에게 기본적인 제한입니다. Chainlink 자동화는 이를 해결하여 게임 개발자가 플레이어를 대신하여 게임 상태를 업데이트하는 거래를 자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합니다. 이는 어떤 게임이라도 대중에게 유입될 수 있는 최소한의 표준입니다.
연결성, 소유권, 그리고 권한 부여. 이것이 블록체인 기술과 웹3이 점점 더 디지털화된 세계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기능적으로, 블록체인 게임은 다른 게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이유로 게임에 빠지게 되는데, 그 이유는 친구를 만들거나 목표를 달성하며, 혹은 탐험 가능한 몰입적인 세계를 경험하기 위함일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된 게임의 핵심 가치는 이러한 경험을 더욱 개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웹3을 통해, 우리는 보다 크고 연결된 디지털 세계를 만들 수 있고, 플레이어들에게 그들의 성과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며, 그들이 수많은 시간과 열정, 노력을 투여한 게임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