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uble Shooting

Mr.Sir·2022년 7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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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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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평소 회사에서 하는 업무는 개발 외에도 고객사 문의에 대응하며 이슈를 처리하는 것도 있는데

이것을 보다 전문적인 용어로 표현하면 트러블슈팅 이라 한다.

트러블슈팅 또한 개발자의 중요한 업무스킬이라 생각하며

평소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훈련을 해야 명확한 원인 파악에 이은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다고 본다.

트러블슈팅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진단해 해결하는 것

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고, 볼륨이 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것일수록 그 가짓수가 늘어난다.

트러블슈팅은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들을 가능성이 높은 순으로 하나씩 제거하는 방법이다.

  1. 문제 정의
    • 문제가 되는 동작/현상 확인
  2. 사실 수집
    • 해당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
    • 문제를 재현하는 방법도 수집
  3. 원인 추론
    • 확인된 사실을 통해 원인 추론
  4. 조사방법 결정
    • 증상과 추론 원인을 기반으로 어떤 순서로 문제를 해결할지 결정
    • 보통 가능성이 높은 원인을 우선적으로 조사
  5. 조사 방법 구현
    • 앞서 결정한 내용을 토대로 문제를 조사
  6. 결과 관찰
    • 조사 방법을 구현하고 그 결과를 기록
    •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4번으로 돌아감
  7. 문서 작성
    • 문제를 해결한 순서를 정리해 문서화함

( 참고 - https://hengbokhan.tistory.com/158 )


시스템에서 문제가 발견되고 수정 되기까지의 절차가 있는데

지난 작업들이 과연 저렇게 절차들을 지켜갔는가에 대한 질문엔 자신이 없다;;;;; (빨리빨리)

현재 솔루션 기반으로 운영되는 곳에서는 이커머스 사이트 관리자가 운영시 접하는 이슈들에 대해

문의하는 것들이 대부분인데 이를 유지보수팀에서 담당하는 것이 아니면

보통 전화 및 메일로 이슈에 대한 문의를 직접 받고 해당 증상 확인 및 로컬 테스트 진행하고

수정 및 배포 후 안내메일 발송(이부분을 문서작성으로 볼 수 있을지도!) 한다.

(심플한데 있을건 있는듯?)

프로젝트 진행시 단위테스트, 통합테스트 등 여러 테스트를 거치는데

이번에 트러블슈팅 을 정리해 보면서 저 여러 테스트.. 하는데에도 접목시켜 볼 수 있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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