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03. 버전관리

msriver·2020년 5월 16일
0

GIT

목록 보기
3/3

💡GIT 버전관리

작든 크든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버전관리는 매우 소중한 것 같다.
🙈원숭이🙉 보다 능지가 조금 더 나을뿐인 나는 엊그제 정확히 어딜 수정했는지, 무슨 의도로 수정을 했는지 잊어버릴 때가 많았다. 하지만 GIT으로 하나의 작업단위를 끝낼때 마다 버전을 생성하여 준다면? 손쉽게 알아볼 수 있다.

🛠GIT 설치하기

GIT은 구글에 GIT이라 치면 나오는 첫번째 사이트에 가서 받으면 된다.
GIT-SCM.COM 검색조차 귀찮다면 링크를 클릭하자.

설치 방법은 한쪽눈만 뜨고 마우스로 Next 만 클릭해대면 되니 생략한다.


🛠GIT을 들어가기 전에..

GIT에는 다음과 같은 개념이 있다.

1. Working Tree
2. Staging Area
3. Repository

Working Tree 란 작업이 일어나는 공간, 폴더를 말한다.
Staging Area 는 커밋(Commit)을 하기전 공간을 말하며 인덱스(INDEX)라고도 불리는 것 같다.
Repository 는 staging area에 올라와 있는 녀석들을 commit 했을때 저장되는 공간이다. 버전들이 저장되는 공간


🛠버전관리의 시작.

GIT에게 내가 버전관리를 하고싶은 폴더를 먼저 등록시켜줘야 한다.

git init

위와 같은 명령어를 git bash에서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폴더에 .git 이라는 숨김폴더가 하나 생성이 되는데 이곳이 바로 내가 생성한 버전들(변경이력)이 저장되는 공간이다. 이것을 지우면 버전들이 날라간다...
.git폴더는 Repository이다. 내가 git을 쓰는 이유는 변경된 사항들을 버전으로 만들어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인데 그 버전들이 바로 이 .git폴더에 저장이 된다.


🛠본격 시작

사용하는 과정을 나열하자면 아래와 같다.

  1. git init 을 통해 버전관리 하려는 폴더에 새 저장소를 만든다.
  2. 열심히 작업을 한다. 수정을 하던, 추가를 하던, 삭제를 하던 ㅇㅋ?
  3. git add 명령어를 통해 staging area에 올린다.
  4. git commit 명령어를 통해 repository에 올린다. = 버전이 생성된것!
  5. 2번, 3번, 4번과정 반복
profile
NOBODY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