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00602

msriver·2020년 6월 2일
0

TIL

목록 보기
11/16

💛 오늘 배운것

  • Node.js으로 어제 만든 채팅프로그램을 수정하는 과제를 해결했다.
  • 내가 아닌 다른사람들이 보낸 메세지는 왼쪽에, 내가 보낸 메세지는 오른쪽에 표시되게 하는 것. 카카오톡을 떠올리면 이해가 갈것이다.
  • 강사님은 힌트를 소켓 아이디를 이용하면 좋을 것이라 주셨지만
  • 나는 broadcast방식을 이용하여 해결하였다. ㅎㅎ
  • node.js의 socket모듈을 사용하면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들에게 메세지를 뿌릴 떄
    public , broadcast, private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행한다.
  • 서버단의 언어를 구성할 때 정말 간편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 이 소켓으로 만든 채팅서버를 이용하여 실시간 그림판 사이트도 만들어보았다.
  • 학원 수강생 20여명이 동시에 접속하여 마구 그려대도 버벅임 하나없었다.
profile
NOBODY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