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는 인터페이스이다. 이를 구현한 클래스는 인덱스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관리한다.
List 를 구현한 클래스 종류 3가지
객체 생성 형식
ArrayList<자료형> 변수명 = new ArrayList<자료형>( ) ;
ArrayList 메소드
// ArrayList 객체 생성
ArrayList<String> list = new ArrayList<String>();
// 데이터 추가
list.add("Hello");
list.add("JAVA");
list.add("World");
list.add(2, "Programming"); // 인덱스 2에 데이터를 추가
// 리스트 사이즈 구하기
System.out.println("list.size : " + list.size);
// 데이터 추출
System.out.println("list.get(2):" + list.get(2));
// 데이터 변환
list.set(1,"C"); // 1번째 데이터를 "C" 로 바꿈 ("JAVA" 가 "C" 로 바뀜)
// 데이터 제거
str = list.remove(2); // 2번째 데이터 삭제
// 데이터 전체 제거
list.clear();
// 데이터 유뮤
boolean b = list.isEmpty();
인터페이스 Map 을 클래스 HashMap 으로 구현한다.
특징
KEY 값과 VALUE 값을 동시에 저장하는 자료구조
특징
HashMap 객체 생성 형식
HashMap<KEY 타입, VALUE 타입> 변수명 = new HashMap<KEY 타입, VALUE 타입>( );
HashMap 메소드
HashMap <Integer, String> hi = new HashMap<Integer, String>();
// 데이터 추가
hi.put(5,"hello"); // put(a,b) => a : KEY값, b : VALUE값
hi.put(6,"java");
hi.put(7,"world");
hi.out(8,"!!");
// 데이터 교체
hi.put(6,"C"); // KEY값이 6인 데이터를 C 로 교체함
// 데이터 추출
str = map.get(5); // KEY 값이 5인 데이터를 추출
// 데이터 제거
hi.remove(8); // KEY 값이 8인 데이터 삭제
// 데이터 개수 확인
System.out.println("hi.size():" + hi.size() );
// 특정 데이터 포함 유뮤
b = hi.containsKey(7); // 7번 KEY의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
b = hi.containsValue("world"); // "world" 라는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
// 데이터 전체제거
hi.clear();
// 비어있는지 확인
b = hi.isEmpty(); // True 또는 False 리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