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후기

Mt_9·2021년 4월 17일
0

빅데이터분석기사

목록 보기
1/5

제2회 빅데이터분석기사...이지만 제1회는 코로나로 취소되는 바람에 실질적으로 이게 첫 시험이다.

시험에 대해서 복기하고, 내 미련함과 시험에 대해 한탄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본다.

시험 소감

시험을 보고 나온 소감은, 확실하게 불합격이라는 느낌이었다.

문제가 어려웠다기 보다는, 내가 준비한 책에서 나오지 않은 문제들이 6할 정도는 됐던 것 같다.

책을 여러 권 보면서 준비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내 불찰이다.

한편으로는 이게 정말 '빅데이터' 분석기사가 맞는지도 의문이다.

기억나는 문제와 다른 사람들이 올린 문제들을 토대로 정리해보자면,

  1. 하둡, 빅데이터 관련 소프트웨어 이름을 달달 외웠지만 하나도 안 나왔다.
  2. 2과목은 거의 찍다시피 했다. 다른 과목도 그렇지만, 2과목에서 통수를 세게 맞은 기분...
  3. 계산 문제가 많이 나왔다.(합성곱 계산, t분포 신뢰도 계산 등)
  4. 4과목에서는 혼동 행렬에서 문제가 3-4문제나 나왔던 거로 기억한다.
  5. 이건 나중에 안 사실인데, '복수정답일 시 모두 체크하시오.'라는 문장이 유의사항에 있었다고 한다. 1페이지 같이 그냥 넘어갈 부분이 아니라, 문제 부분에 기재했어야 되지 않나?
  6. 빅데이터 분석기사인데 3V나 5V 같은 기초개념도 묻지 않은 것도 의외였다.

첫 시험이라 혼란이 있을 거라는 건 예상했지만, 막상 당하고 보니 허탈한 기분밖에 안 든다.
지금은 결과를 기다릴 수밖에......

profile
아홉 개의 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