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22 ~ 2023.05.28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대규모 채팅 시스템 성능 개선을 목표로 주제를 선정했다.
요구사항과 최종 목표, 가져가고 싶은 기술들에 대해 회의했다.
이번 주에는 팀원 모두 채팅 기술을 처음 접하기 때문에 Web Socket을 공부하는데 초반에 시간을 많이 사용했고 웹플럭스와 다양한 기술들에 대해 도입 여부를 고민해보았다.
Spring 코드 리팩토링을 담당하게 되어 web socket 환경 구축에 이해와 소셜 로그인 쪽 코드도 파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소셜 로그인은 잘 구현이 안되었지만 서비스 부분이기도 하고 프론트 작업을 백엔드끼리 해야했기 때문에 더 다듬어서 사용하지 못한점이 아쉬웠다. refreshToken은 제대로 갱신이되고 있지만 수명시간만 저장할 뿐 user의 email과 같은 정보들을 같이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더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소셜 로그인 시 password를 임의로 저장해야하는가에 대한 의문과 다른 테이블에서 관리해야하는지에 대한 의문도 들었다.
결론적으로 프론트가 없기 때문에 백엔드 코드를 어느정도 구현되어있는 React에 맞춰서 짜야했고, 주제에 맞는 기술들을 공부하고 적용하는게 더 급했기 때문에 서비스적인 부분들을 대충 구현한 채로 넘어간 것이 아쉬웠다.
Clone때 CD만 구현했었지만 CI도 같이 구현하면서 web socket과 이렇게 두 가지를 가져가면서 이번주를 마무리 했다.
Web socket을 처음에 이해하지 못해 팀원들과 소통이 원할하지 못했는데 리팩토링을 담당하면서 웹 소켓을 이해하고 싶다고 어필했기 때문에 템포를 다시 잘 찾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