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이벤트 객체의 버튼 프로퍼티를 활용하면, 마우스 버튼을 눌렀을 때 일어난 이벤트에 대해서 어떤 버튼을 눌러서 일어난 이벤트인지를 정확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참고로 mouseenter, mouseleave, mouseover, mouseout, mousemove
처럼 마우스 이동과 관련된 이벤트에서는 이 값이 null
이나 undefined
가 아니라 0
이라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마우스 이벤트의 타입에는 아래와 같은 타입들이 있습니다.
마우스 이벤트 객체에는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퍼티들이 있는데요. 주로 아래와 같은 프로퍼티들이 자주 사용됩니다.
mouseenter, mouseleave, mouseover, mouseout
이벤트에는 relatedTarget
이라는 프로퍼티가 존재하는데요.
target
프로퍼티가 이벤트가 발생한 요소를 담고 있다면, relatedTarget
프로퍼티는 이벤트가 발생하기 직전(또는 직후)에 마우스가 위치해 있던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두 프로퍼티를 잘 구분해서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키보드 이벤트의 타입에는 아래와 같은 타입들이 있습니다.
키보드 이벤트 객체에는 key
와 code
프로퍼티가 자주 사용되는데요.
key
는 사용자가 누른 키가 가지고 있는 값을 나타내고 code
는 누른 키의 물리적인 위치를 나타낸다는 점! 잘 구분해서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nput
태그는 말 그대로 입력의 역할을 하는 태그입니다. 타입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input
태그를 다룰 때는 아래와 같은 이벤트 타입들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scroll
이벤트는 보통 window
객체에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고 window
객체의 프로퍼티와 함께 자주 활용되는데요.
특히 scrollY
프로퍼티를 활용하면 스크롤된 특정한 위치를 기준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동작하게 하거나 혹은 스크롤 방향(위로 스크롤 중인지/아래로 스크롤 중인지)을 기준으로 이벤트 핸들러가 동작하게끔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