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를 실행해보고 가장 기본이 되는 변수와 숫자의 데이터타입, 다양한 출력예시를 살펴보자.
배열은 관련있는 정보들을 Grouping하는 데에 사용한다. 직접 배열을 선언하고 사용해보자.
메소드는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메소드의 선언과 호출 방법을 알아보고, 메소드의 입출력에 대해 알아보자.
Java의 입력과 출력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ing)은 로직을 상태(State)와 행위(behave)로 이루어진 객체로 만드는 것이다. 쉽게말해 객체를 만드는 것으로, 이 객체들을 레고 블럭처럼 조립해서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다.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이다. 자바의 공식 사용 설명서는 Oracle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
Java의 class와 instance, Object, member에 대해 알아봅시다.
유효범위(Scope)는 점차 커져가는 프로그램의 이름 충돌을 막기 위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상속은 객체지향의 재활용성을 극대화시킨 기법이자, 객체지향을 복잡하게 하는 주원인이다. 상속(Inheritance)는 어떤 객체가 있을 때 그 객체의 필드(변수)와 메소드를 다른 객체가 물려받을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overriding과 overloading에 대해 알아보자.
클래스패스와 패키지에 대해 알아보자.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의 멤버(변수, 메소드)들의 접근 권한을 지정한다.
abstract은 상속을 강제하는 규제와 같다. 즉 abstract 클래스, 메소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abstract이다.
final은 상속/변경을 금지하는 규제이다.
인터페이스는 abstract, final과 함께 자바의 대표적인 규제이다. 어떤 객체가 있고, 그 객체가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한다면 그 객체는 반드시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들을 구현해야 한다.
다형성이란 하나의 메소드, 클래스가 있을 때 이것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동일한 조작 방법으로 작동시키지만 동작 방법은 다른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을 만든 프로그래머가 상정한 정상적인 처리에서 벗어나는 경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방법을 예외(Exception)이라 한다.
Object 클래스는 모든 클래스의 조상과 같다. 사실 우리는 지금까지 class를 선언할 때 클래스 Object를 상속 받아 왔다. 다만 Object가 모든 클래스의 조상이기 때문에 생략이 가능했던 것이다.
enum은 열거형(enuerated type)이라고 부른다. 열거형은 서로 연관된 상수들의 집합이다. 열거형 자체가 클래스이므로 열거형 내부에 생성자, 필드, 메소드를 가질 수 있다.
복제는 파일을 복사하는 것이고, 참조는 심볼릭 링크(symbolic link) 또는 바로가기(window)를 만드는 것이다.
제네릭이란 클래스를 정의할 때 info의 데이터 타입을 확정하지 않고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는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