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부트캠프 3주차 회고 : 알고리즘

Gom·2021년 3월 21일
0

기록

목록 보기
3/8
post-thumbnail

🤓 무엇에 도전했는가

35개의 알고리즘 문제풀이
스타트업 코딩 페스티벌 2021 대회 참가
React 학습 시작

🧐 무엇을 배웠는가

알고리즘

새로운 알고리즘 기법으로 브루트포스, 그리디 알고리즘, 분할정복과 백트랙킹을 알게 되었다. 지난주에 이어 동적계획법(DP), 스택과 큐에 대한 문제를 계속 접했다. 다양한 상황에서 응용하는 연습을 했다.

React

개발환경 설정, JSX문법,
클래스형과 함수형 컴포넌트의 형태와 상태관리법,
라우팅, 리덕스의 필요성과 사용법을 공부하고 있다.

무엇이 달라졌는가

  • 알고리즘 문제를 보고 어떤 기법을 적용하면 좋을 지 선택지를 떠올리며 비교해볼 수 있게 되었다. 아직까지는 결국 내가 구현할 수 있는 기법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문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막막하던 초반과는 분명 달라졌다. 2주간 완전히 알고리즘에 몰입한 덕에 코딩 대회까지 참여해볼 수 있었다.

  • 완성도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기한이라는 것.
    부트캠프를 시작하고 조금 괴로웠던 것은 접한 개념의 원리와 주변 지식까지 깊이 이해하고 넘어가고 싶은데(DFS형 학습..?) 그럴 시간이 충분치 않다는 것이었다.
    당장 내가 구현해야 하는 것에 집중하여 정해진 기한 내에 결과물을 완성시키는 것. 그것이 깊은 학습과 완벽한 이해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때"가 있다는 것을 느끼는 중이다. 때를 강조하는 이유는 깊은 학습과 완벽한 이해도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베스트는 사전에 틈틈이 공부하여 이루어 놓는 것이지만 그렇지 못했다면? 기한이 닥친 상황에서는 빠르게, 당장 내게 필요한 것을 습득하여 구현해내야 한다. 3월 25일까지 React 개인 프로젝트를 제출해야 하는데 물밀 듯이 밀려오는 새로운 개념들을 깔끔히 정리하고자 하는 욕심을 아주 잠시 내려놓고 이번주는 완성에 집중해보려 한다.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 React를 하고 있자니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학습의 필요성이 절실히 느껴진다. 생활코딩과 엘리님 유료강의 등을 통해 공부해두었다고 생각했는데 많이 부족하다. 아래 책 중 하나를 구매해 읽을 예정이다.

    코어 자바스크립트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profile
안 되는 이유보다 가능한 방법을 찾을래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