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디지털 처리 장치다. 즉 컴퓨터는 불연속적인 덩어리로 입력받고, 불연속적인 값을 갖는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한다. 그래서 디지털 정보는 기본적으로 수에 불과하다.반면 아날로그 정보는 연속적으로 변하는 값을 뜻한다.
컴퓨터는 정보를 비트로 표현한다. 비트는 2진숫자로 0또는 1 인 수이다. 컴퓨터는 사람에게 익숙한 십진수가 아닌 비트로 표현된다.
비트는 모여서 더 큰 정보를 표현한다. 숫자,문자,단어,이름,소리,사전,영화부터 이러한 정보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명령어까지 모두 비트가 모여 표현된다
샘플링(Sampling)
샘플링은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기 위한 첫번째 단계이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아날로그 신호인 소리는 연속적인 신호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이 신호를 그대로 이해할 수가 없다. 우리가 마이크를 사용하여 소리를 녹음할 때, 이 아날로그 신호는 결국 전기 신호로 변환되어 컴퓨터에게 주어진다. 소리의 진동이 마이크 안에 있는 장치에 전달되면 이 장치가 전압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변환하는 원리이다.
하지만 우리의 바보 컴퓨터는 이렇게 까지 해줘도 이 전기 신호를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컴퓨터는 연속적인 전기 신호를 측정하기 위해 특정 타이밍을 정해서 이 타이밍마다 내가 전압을 측정할게!라는 꼼수를 사용한다. 컴퓨터가 꼼수를 쓰는 이 과정을 그림으로 나타내보면 이런 느낌이다.
프레임(Fraem)이란?
프레임(Frame) 이란 게임에서 화면에 뿌려지는 정지 영상의 낱장을 뜻한다. 연속된 장면을 주사해 움직이는 화상을 만들어내는 애니메이션(Animation)이나 영화의 필름 낱장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된 용어이다.
(https://velog.velcdn.com/images/mython/post/4cda0b47-646a-41bf-8e8f-830c13940fdb/image.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