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Yunny.Log ·2022년 5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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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간단한 자바를 쓰자 => POJO(plain old java object) 를 사용하자는 개념 나옴

  • jpa 라는 인터페이스를 구현체로 구현해서 작성해서 사용해야 한다.

스프링 역사

  • BeanFactory, ApplicationContext, POJO, 제어의 역전, 의존관계 주입에 관한 개념

스프링이란 ?

스프링생태계

  • 배치 : 실무에서 다수의 정보 업데이트 진행할 때 조금씩 퍼나르면서 업데이트 진행 => 이를 도와주는 것
  • 스프링부트는 스프링프레임워크를 쉬이 할 수 있게 돕는 것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 옛날에는 빌드 => 톰캣 서버 설치 => 톰캣에 서버 놓고 다시 빌드,, 하지만 이젠 한번에 톰캣에까지 올라오게 해줌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라이브러리 여러개 떙겨서 하면 알아서 설치가능케 도움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버전 관리를 알아서 처리하게 해줌 , 버전간의 조합 알아서 맞춰줌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운영환경에서의 모니터링 기능도 설정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스프링?

  • 스프링 단어는 문맥 따라 다르게 사용
    1)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2) 스프링 프레임워크
    3) 스프링부트, 프레임워크를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의 핵심 개념

기술의 핵심 컨셉

  •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객체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이란?

  • 여러가지의 독립된 단위인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
  • 프로그램을 유연, 변경 용이하게 만듦
    => 컴포너틑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며 개발 가능

다형성

  • 역할, 구현

  • 역할만 알면 어떤 구현체든 이 기능을 알 수 있음

  • 이는 배우들이 변경돼도 (내부적 변경) 기존 줄리엣 역할은 항상 동일

  • 클라이언트에 영향주지 않고 새로운 것 만들기 가능
    => 관객들은 어떤 배우든지 (새로운 배우가 나와도) 항상 똑같은 역할의 연기를 보게 됨

결론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JAVA 언어에서 객체 지향

자바 언어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인터페이스와 impl)

자바언어 다형성

  • 오버라이딩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시점에 유연 변경 가능

example

1) 클라이언트는 MemberService이고 MemberRepository 라는 것을 의존하고 있는 상황

2) 이때 클라이언트는 MemberRepository의 자식까지 대입이 가능

=> 클라이언트 변경하지 않고 서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하는 것이 가능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인터페이스가 최대한 안 흔들리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움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
리하게 변경 가능

좋은 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SOLID)

1) SRP : 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 기준은 모호 =>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원칙을 잘 따른 것
    => 계층을 잘 나누고 클래스를 나누자
    => 변경이 있을 때 최대한 적은 파급효과가 일어나게 설계

2) OCP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기
  • 다형성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 클래스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 구현
  • 역할과 분리를 고민해야할 부분!

(EX)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변경 코드

=> 위에를 주석처리하고, 아래로 변경해줘야 한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는 지금 문제가 발생

=> 이 문제 해결 위해선 객체 생성, 연관관계 맺어주는 별도 조립, 생성자 필요

3)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 애초에 인터페이스는 공통의 기능을 강제하기 위한 것

4)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EX)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 범용 하나는 덩어리 크고, 만약 사소한 거 변경되면 여러가지 영향
  • 자잘하게 쪼개기

5)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 NOT 구체화 의존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자는 것
  • 즉 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 구현에 의존하면 안되지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
    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SO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
• 다형성 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 분리
    => 인터페이스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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