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알고리즘 120번 | [백준 1018번] 체스판 다시 칠하기

Yunny.Log ·2022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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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체스판 다시 칠하기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예제 출력 1
1
예제 입력 2
10 13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WWWWWWWWWWBWB
WWWWWWWWWWBWB
예제 출력 2
12
예제 입력 3
8 8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예제 출력 3
0
예제 입력 4
9 23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W
예제 출력 4
31
예제 입력 5
10 10
BBBBBBBB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BBBBBBBB
예제 출력 5
0

1) 어떤 전략(알고리즘)으로 해결?

  • 이것의 전략은 정말 어떻게 세워야 하지..?
    8X8범위만큼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를 검사

2) 코딩 설명

<내 풀이>


n,m=map(int, input().split())
arr = [list(map(str, input().split())) for _ in range(n)]
min=999999999999
cnt=0
row=[[]*n]

for i in range(n):
    for j in arr[i][0]:
        row[i].append(j)

for i in range(n-7) : #8이면 한번, 9면 두번, 10이면 세번 (행)
    for j in range(m-7) : #8이면 한번 the same (열)
        for k in range(i-1, 8+i-1) : #처음엔 0부터 ~8 다음엔 1부터 9
            for h in range(j-1, 8+j-1) :
                if row[i-1][j-1]=="B" :
                    
                else : 

<다른 분의 풀이>

출처 : 출처


n, m = map(int, input().split())
l = []
mini = []

for _ in range(n):
    l.append(input())

for a in range(n - 7):
    for i in range(m - 7):
        idx1 = 0
        idx2 = 0
        for b in range(a, a + 8):
            for j in range(i, i + 8):              # 8X8 범위를 B와 W로 번갈아가면서 검사
                if (j + b)%2 == 0:
                    if l[b][j] != 'W': idx1 += 1  
                    if l[b][j] != 'B': idx2 += 1
                else :
                    if l[b][j] != 'B': idx1 += 1
                    if l[b][j] != 'W': idx2 += 1
        mini.append(idx1)                          # W로 시작했을 때 칠해야 할 부분
        mini.append(idx2)                          # B로 시작했을 때 칠해야 할 부분

print(min(mini))                                   # 칠해야 하는 개수의 최소값

<반성 점>

  • 도저히 지금 b,w를 어떻게 구별해야할 지에 대한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다른 분의 풀이를 참고했다.

위와 같이 번갈아가는 것을 구별할 수 있다는 방식을 꼭 명심할 것이다.

<배운 점>

  • 파이썬에서 2차원 배열 받는 법
      1. arr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B)]
      1. arr = [for _ in range(B)] // 2차원 배열의 가로길이 : B
        for i in range(B):
        arr[i] = list(map(int, input().split()))

=> n,m=map(int, input().split())
arr = [list(map(str, input().split())) for _ in range(n)]

for _ in range : 

=> dummy variable

인터프리터에서 마지막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때
값을 무시하고 싶을 때
변수나 함수 명에 특별한 의미 부여하고 싶을 때
숫자 리터럴 값의 자릿수 구분을 위한 구분자로 사용할 때

=>
3번 사용법

: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싶을 때
폴더
init.py 라는 파일이 있으면 그 폴더를 패키지로 만들 수 있다
메소드
'_' 가 앞4.에 붙으면 외부 사용자는 사용하지 말라는 권유 문법
''가 붙은 메소드는
매직 메소드 : 클래스 작성 시 사용하는 "
init, str__' 등의 메소드
맹글링 : 컴파일러, 인터프리터가 변수나 함수명을 일정한 규칙에 의해 변형시키는 것 의미
메소드의 맹글링 규칙은 메소드 앞에 _ClassName 을 붙이는 것으로 맹글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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