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벌은 ES6에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Symbol 함수는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와는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는다.
new Symbol(); // TypeError: Symbol is not a constructor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생성된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다.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bol2); // false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Symbol.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const s1 = Symbol.for('mySymbol');
Symbol.keyFor(s1); // mySymbol
const s2 = Symbol('foo');
Symbol.keyFor(s2); // undefined
상하좌우를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할려고 한다.
const Direction = {
UP: 1,
DOWN: 2,
LEFT: 3,
RIGHT: 4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Up');
}
위의 코드와 같이 값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 문제는 상수 값 1, 2, 3, 4가 변경될 수 있으며, 다른 변수 값과 중복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m'),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Up');
}
enum은 명명된 숫자 상수의 집합으로 열거항이라고 부른다. 자바스크립트는 enum을 지원하지 않지만 C, 자바, 파이썬 등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바스크립트의 상위 확장인 타입스크립트에서는 enum을 지원한다. 자바스크립트에서 enum을 흉내 내어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객체의 변경을 방지하기 위해 객체를 동결하는 Object.freeze 메서드와 심벌 값을 사용한다.
const Direction = Object.freeze({
UP: Symbol('up'),
DOWN: Symbol('dowm'),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 (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