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는 일반적으로 타입 체크를 위해 사용되며 변수, 함수, 클래스에 사용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는 여러가지 타입을 갖는 프로퍼티로 이루어진 새로운 타입을 정의하는 것과 유사하다.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프로퍼티 또는 메소드의 구현을 강제하여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S6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 않지만 TypeScript는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인터페이스는 프로퍼티와 메소드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클래스와 유사하나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고 모든 메소드는 추상 메소드이다. 단,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소드와 달리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type Score = 'A' | 'B' | 'C' | 'F';
interface User {
name: string;
age: number;
gerder?: string; // 속성명 뒤에 ?를 붙이면 값이 비어있어도 괜찮다는 뜻이다. (optional property)
readonly birthYear: number; // readonly는 값을 읽게만 할 수 있다. 값 변경 불가능
[grade:number]: Score; //number를 key로 받고 Score을 value로 받는 프로퍼티를 여러 개 가져올 수 있다.
let user : User = {
name: 'Min Ji',
age: 26,
1: 'A',
2: 'B',
}
// x + y 함수
interface Add {
(num1:number, num2:number): number;
}
const add : Add = function(x, y) {
return x + y;
}
// 나이가 성인인지 여부 함수
interface IsAdult {
(age:number):boolean;
}
const e:IsAdult = (age) => {
return age > 19;
}
interface Car {
color: string;
wheels: number;
start(): void;
}
class Bmw implements Car {
color;
wheels = 4;
constructor(c:string) {
this.color = c;
}
start() {
console.log('gogo');
}
}
const b = new Bmw('green');
interface Car {
color: string;
wheels: number;
start(): void;
}
interface Benz extends Car {
door: number;
stop(): void;
}
// extends는 여러개를 할 수 있다.
interface Toy {
name: string;
}
interface ToyCar extends Car, Toy {
price: num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