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 (feat. 비전공자)

💛 nalsae·2022년 6월 9일
42
post-thumbnail

🤔 정보처리기사..? 그게 뭔데?

ㅤ요즘 세상에 개발자 취업에는 자격증보다 코딩 테스트와 포트폴리오가 중요하다고들 한다. 그래도 굳이 연관 있는 자격증을 하나만 뽑자면 아마 정보처리기사가 아닐까.

ㅤ정보처리기사는 원래 비전공자들도 쉽게 합격할 수 있을 만큼 쉬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시험이었지만, 2020년 개정 이후부터는 꽤 어려운 시험으로 탈바꿈하여 비전공자들에게 좌절을 안겨주고 있다. 그리고 나 역시 국어국문학과 출신, 개발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봐도 무방한 비전공자이다. 나와 같은 비전공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제목 그대로 비전공자였던 내가 정보처리기사 필기에 합격한 후기를 풀어보고자 한다.


❓ 정처기, Why?

ㅤ먼저 구체적인 공부 방법이나 팁을 이야기하기 전에, 정보처리기사 준비의 이점에 대해 나름 생각해보았다. 자격증을 따더라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일 테니까 이왕 공부하는 거 현생에 도움이 되면 더 좋지 않을까!

  • CS(Computer Science) 관련 지식 습득

  • (개발자라면) 이력서에 넣을 수 있는 그나마 연관 있는 자격증

ㅤ아마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각각의 이유가 있으시겠지만, 나의 경우 위와 같이 크게 두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정보처리기사 준비를 결심했던 것 같다. 사실 처음에는 첫 번째 목적의 경우 별로 염두에 두지 않았다. '자격증도 하나쯤 있으면 좋지 않겠어?' 하는 마음에 준비를 시작했던 게 솔직한 심정이다. 하지만 정보처리기사 공부를 할수록 비전공자로서 CS 관련 지식을 훑어보기에는 너무나 적합하다고 느껴졌다.

ㅤ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내용 자체가 CS 관련 지식의 총집합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얼마 전에 프로젝트를 하나 하면서 느꼈지만, 프론트엔드 개발자라고 해서 HTML, CSS, Javascript만 알 수는 없다. 웹 서비스의 동작 원리부터 시작해서 보안이나 프로토콜, 기획과 배포 등 CS 관련 지식들을 알고 있어야 개발자로서 협업이 가능하다. 하지만 CS 관련 지식을 처음부터 학습하기에는 양도 너무 방대할 뿐 아니라, 나 역시도 그랬듯 대부분의 비전공자 분들이 어디서부터 무엇을 알아야 할 지 모를 것이다.

ㅤ그래서 나는 비전공자 출신 개발 취준생이거나, 비전공자가 아니더라도 CS 관련 지식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정보처리기사 준비를 강력 추천하고 싶다. 정보처리기사 필기 내용은 CS 관련 지식을 핵심 요약 버전으로 만들어놓은 느낌이기 때문이다. 요약하자면 CS 관련 지식을 습득하면서, 자격증도 하나 얻는 일석이조의 결과를 창출하고 싶다면 한 번쯤 도전해보는 것도 좋겠다.


📚 그래서 어떻게 공부했는데?

ㅤ지금부터는 이 글을 쓰는 목적이나 다름 없는, 내가 공부했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 준비 기간

  • 2주 추천, 불안하면 3주

ㅤ나의 경우 준비 기간을 하루에 3~4시간씩 2주 정도로 잡았다. 사실 준비 기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는 부분이라 정확하게 수치화할 수는 없지만, 나는 2주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준비 기간이 너무 길어져도 지칠 뿐더러 어차피 익숙하지 않은 내용이라 까먹게 된다. 정보처리기사를 통해 CS 관련 지식을 아예 처음 접한다거나 불안하다면 3주 정도 잡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공부 방법

ㅤ먼저 공부하면서 참고했던 자료이다. 사실 시중에 출간된 아주 유명한 책이 있긴 하다.

ㅤ바로 이것,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교재이다. 하지만 나는 교재를 구매하지 않았다. 일단 저 책을 전부 꼼꼼히 공부하려면 준비 기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기도 하고, 양이 방대해서 공부하다 지칠 게 분명했다. 또한 정보처리기사 시험 특성상 문제 은행 방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공부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

ㅤ그래서 일단 개정 이후의 정보처리기사 기출 문제를 전부 다운로드 받아서 제본했다. 내가 응시한 필기시험이 2022년 2회였으므로, 한 8회 분량 정도 되었던 것 같다. 이 사이트에서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문제지 자동 생성도 가능해서 나중에 기출 문제를 다 풀고 나서 시간이 남을 때 복습 차원에서 점검하는 데 아주 유용했다.

ㅤ아무튼 핵심적인 공부 방법은 기출 문제를 순차적으로 푸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것도 공부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풀 수 없는 게 당연하다. 그래서 첫 회차인 2020년도 1회는 문제를 풀지 않고 해설 강의를 들으며 노션에 따로 개념을 정리했다.

ㅤ위와 같은 방식으로 5과목 모두 노션에 개념을 정리하면서 공부하면 처음에는 꽤나 오랜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중요한 개념은 반복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다음 회차로 넘어갈수록 개념 정리하는 시간은 조금씩 줄어들게 되었다.

ㅤ2020년도 1회차만 개념을 정리하는 식으로 공부하고, 2회차부터는 이전 회차 개념을 충분히 숙지하고, 해설 강의를 듣기 전에 스스로 먼저 문제를 풀어보았다. 풀고 채점한 후에 틀린 문제들을 위주로 해설 강의를 보며 노션에 개념 정리를 다시 하는 과정을 2022년도 1회차까지 반복했다. 이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첫 회차는 해설 강의 먼저 듣고 개념 정리
ㅤㅤ
(2) 다음 회차부터는 먼저 풀어보고 틀린 문제 위주로 개념 정리

(3) 최신 회차까지 (2)의 과정을 반복

ㅤ나는 흥달쌤 유튜브에 업로드된 무료 해설 강의로만 공부했다. 단순 문제 풀이 방식의 강의가 아니라 풀이마다 관련된 개념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정리해주셔서 개념을 학습하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

ㅤ무료 해설 강의뿐 아니라 C언어, JAVA 등 무료 특강도 유튜브에 업로드되어 있다. 3과목과 4과목의 경우 문제를 풀기 위해 프로그래밍 기초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 나의 경우 개발 공부를 병행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따로 듣지 않았지만, 프로그래밍을 1도 접해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특강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 자료 공유

ㅤ기출 문제 풀이를 토대로 한 개념 정리 외에도 따로 개념 리스트를 만들어서 정리하기도 했다. 어느 정도 암기나 이해가 완료된 개념들은 체크 박스에 체크하면서 공부하니 내가 어떤 개념이 부족한지 파악하기 수월했다. 이 리스트는 시험장에 도착해서 마지막으로 개념 정리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했다.

ㅤ이 글을 보는 여러분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서 정리한 개념 리스트를 공유하고자 한다. 2020년도 1회차부터 2022년도 1회차까지의 개념이 정리되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다.


🥳 결과는 합격!

ㅤ그렇게 얼마 전 5월 18일 결과 발표 날 무난한 점수를 받고 합격을 확인했다! 개발 공부를 병행하고 있다고는 해도 CS 관련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공부를 시작했던 터라 합격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기출 문제 위주로 공부하면 비전공자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을 것 같다.

ㅤ다만 요즘 4과목과 5과목이 특히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인데, 그 중에서도 특히 4과목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작성한 문제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상술했던 흥달쌤 유튜브의 무료 프로그래밍 언어 특강을 듣는 게 좋을 것 같다.

ㅤ이제 얼마 뒤 6월 20일은 정보처리기사 실기 원서 접수 날이다. 정보처리기사는 필기보다 실기 난이도가 높다고 알려진 시험이기도 하니, 원서 접수하는 날부터 열심히 공부해서 실기 시험까지 한 번에 합격할 수 있기를!

profile
𝙸'𝚖 𝚊 𝚍𝚎𝚟𝚎𝚕𝚘𝚙𝚎𝚛 𝚝𝚛𝚢𝚒𝚗𝚐 𝚝𝚘 𝚜𝚝𝚞𝚍𝚢 𝚊𝚕𝚠𝚊𝚢𝚜. 🤔

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월 6일

안녕하세요🥹 정처기 검색하다 이렇게 강 같은 글을 발견하게 되어 너무 기쁩니다,, 유용한 경험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혹시 올려주신 노션 링크 접속이 불가한데 지금도 공유가 가능하실까요?? 저도 비전공자로 개발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날새님처럼 열심히 해서 한번에 합격하고싶습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1월 22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저도 노션 접속이 안되네요 ㅠㅠ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3월 27일

훌륭하십니다 비전공 개발자들 화이팅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9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전공자라서 이런 글 하나하나 너무 소중하네요 ㅠㅠ 열심히해서 합격해보겠습니다 !!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월 11일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암기 표시해둘려고 하는데 혹시 노션 복제가능으로 해주실수 있을까요??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약 17시간 전

호옥시... 인강 세대 이신가요. 평소 기술 인강 같은 것들을 어떻게 시청하면서 학습하시나요?
저에게 꿀팁을 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인강을 접한 세대가 아니여서 늦은나이에 개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여전히 인강을 볼때
멈췄다가 해당 내용을 노션에 글로 적고
다시 뒤로 돌리고 이렇게 하다보니.

3시간 5시간 씩 걸리더라구요. 보통 어떻게 공부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