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0]TIL

DONGMIN SONG (송동민)·2025년 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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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 오늘 할 일

  • 라이브섹션 수업따라가기
  • QCC 6회차 무사완료
  • 이터널 리턴 API 수복후 CSV작업 마무리 : API 수복 실패
  • 여유가 된다면 기획서의 주제에 맞는 데이터를 선별 해보기 : 위의 이유로 실패

중간에 추가된 일

중간에 취소된 일

🍟 프로젝트

사용하던 api에 락이 걸려 더이상 요청을 못해 문의사항을 보냈으나 어제 저녁부터 오늘까지 답변이 없어 진행을 못하고 있다 😱

📚 게임 도메인 라이브 섹션

저번 이야기에 이어 회사에 입사했을 때 주니어가 할만한 분석들을 알려주셨다.

Revenue Trend - 매출 지표

ARPPU/ARPU Trend -결제고객당 평균 구매액(ARPPU) 및 전체고객 대상 평균 구매액(ARPU)

  • 두 값이유사할 수록 좋은 지표다.

USER Trend - 신규/기존/복귀 유저로 나눠 보는 지표

  • sql로 구분지을 수 있어야 한다.

Retention Trend - 유저 잔존에 대한 지표, 1일차/7일차/14일차/30일차 크게는 +6month 잔존율을 살펴보게 된다. 잔존 기준은 회사마다 다르다.

ROAS Trend - 캠페인에 대한 효율에 관한 차트

IAP/Ads Trend - 게임내 결제와 광고 결제에 해당하는 지표
전월 / 이번월
라이트 / 헤비
라이트 / 라이트
헤비 / 라이트
헤비 / 헤비
식으로 월별 소비패턴 변화가 중요하다. 또한 이를 sql로 구분지을 수 있어야 한다

PU Trend - 결제금액별 고객의 분포를 확인하는 차트

AARRR Trend - 유저의 유입, 액티브, 잔존, 구입, 추천까지 총 5가지 단계로 나누어 확인

  • (Acquisition)유입은 자연유입과 광고/마케팅을 통한 유입으로 나눠지게 된다.
  • (Activation)액티브는 게임에 접속한 모든 유저를 의미
  • (Retention)잔존은 다시 서비스에 접속한 경우
  • (Revenue)구입은 1차재화(현금)의 결제를 의미
  • (Referral)추천은 다른 사람에게 추천한 경우입니다. 게임 도메인에서는 ‘친구 추천’ 이벤트 등을 통해 추천한 고객과 추천을 통해 유입된 유저를 분석
    - 이때 친구가 접고 그래도 남아있는 유저는 충성고객으로 볼수 있다.

기타 TMI
데이터 흐름을 보고싶다-생귀차트

튜토리얼이 잘만들어진 기준이란? - 내가 지금 하는게 실제플레이와 차이가 없는데 자연스레 조작법을 알수 있는 게임

환불은 악성유저 트래킹에 유효한 지표

🍷 QCC6회차

아주 복잡하게 생각하다 시간부족으로 못푼 문제가 있었는데. 결제후 몇달뒤의 인터벌에 몇명이 오는지에 대해 구하는 문제였는데.. 해설수업에서 data_format의 새로운 방법을 알게되었다.

  • %Y-%m-01 으로하면 특정년, 특정월 01인 날짜로 통일된다.

순위를 매기는 함수들의 차이점
row_number 고유 순위
rank , dense_rank 동점이면 공동 x위 형식

조인한 모든 테이블의 목록을 보기
select a.,b. ,c.* 식으로볼 수 있다.

🥤 계획 및 회고

주말동안 이터널 리턴 api에 대한 문의에 답이 오기전까지 롤의 정글추천 동선패치 전후로의 커뮤니티 댓글과 게시글내용을 크롤링 해보려한다. 왜 갑자기 api가 먹통이 된걸까 😥

내일 계획

  • 휴식
  • 롤 댓글 크롤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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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가를 꿈꾸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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