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켓 방식 이전에는 마치 실시간인 것처럼 작동하게 하는 방법들이 있었다.
클라이언트가 n초 간격으로 request를 서버로 계속 날려서 response를 전달받는 방식이다. HTTP는 단발성 통신이기때문에 header가 매우 무거운 프로토콜 중 하나로 이 프로토콜이 계속해서 request를 날리면 서버의 부담이 증가한다. 그렇다고 초 간격을 늘린다면 실시간성이라고 볼 수 있을까?하는 의문에 빠진다.
HTTP로 일단 request를 보내놓고 timeout날 때까지 기다리다 중간에 보낼 데이터가 있다면 response를 보내주는 방식이다. 그럼 클라이언트는 곧바로 다시 HTTP request를 보내놓고 또 기다린다. 일반 polling 방식보다는 서버의 부담이 줄겠지만 데이터 업데이트가 빈번해진다면 일반 polling방식과 큰 차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