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 OOP)
객체(구체적, 추상적 데이터의 단위)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대상(객체)에 따라 프로그래밍 하는것
객체들을 정의한 후 객체의 기능을 구현하여 객체들이 제공하는 기능들이 서로 협력하며 프로그램이 완성됨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C언어
시간의 순서대로 프로그램이 구현되는것
클래스(Class)
객체에 대힌 속성과 기능을 코드로 구현한것
"클래스를 정의한다" 라고 한다
객체에 대한 청사진 (blueprint)
객체의 속성
객체의 특성 (property)
속성 (attribute)
멤버 변수 (member variable)
객체의 기능
-객체가 하는 기능들을 메서드로 구현한다.
method
member function
클래스 정의하기
class는 대부분 대문자로 시작
하나의 java 파일에 하나의 클래스를 두는것이 원칙
여러개의 클래스가 같이 있는 경우 public 클래스는 단 하나이며, public 클래스와 자바 파일의 이름은 동일해야 한다.
자바의 모든 코드는 class 내부에 위치한다.
클래스 정의 ex)
(접근 제어자) class 클래스이름{ //이름은 대문자로시작
멤버변수; //속성 입력 - ex)이름, 학년, 주소...
메서드; //기능 입력 - ex)시험보기, 수강신청, 수업듣기...
}
클래스의 기능
메서드(method)로 구현
멤버 함수(member function) 라고도 한다.
객체가 수행햐는 기능을 구현한다.
*package 이름 : 다 소문자
*class 이름 : 대문자로 시작해서 단어가 바뀔때마다 대문자
*변수 이름 : 소문자로 시작해서 단어가 바뀔때마다 대문자
*메서드 이름 : 소문자로 시작해서 단어가 바뀔때마다 대문자
단어가 바뀔때마다 대문자 : ex) studentName
package 란?
소스의 묶음
여러소스들을 묶음으로 두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
pakege이름의 역할은 성격을 나타낸다
소스의 계층구조를 나타내고, 어떻게 소스를 유지보수 할 것인가를 나타냄
package 구조를 잘 잡아야 소스들을 관리하기 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