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란?
변하는 수
프로그래밍에서 data(값)를 사용하기 위해 선언하는 것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자료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메모리)을 가르키는 역할
할당 받은 메모리의 주소 대신 부르는 이름
사용되기 전에 선언해서 사용해야 함
[변수에 값을 대입하여 출력해보기]
변수 선언 시 주의 할 점
변수의 이름은 알파벳, 숫자, _, $로 구성된다.
변수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변수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 할 수 없다
키워드는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 할 수 없다.
변수의 이름 사이에 공백이 있으면 안된다.
변수의 이름을 정할 때에는 가독성 있는 이름으로 짓는것이 좋다.(변수의 역할에 어울리게=나중에 나, 혹은 다른사람이 프로그래밍 한 걸 보게 됐을 때 변수 이름을 보고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변수가 저장되는 공간(메모리)의 특성
정수 자료형 - 양수 음수를 모두 표현한다.
byte (1byte)
short (2byte)
int (4byte)
long (8byte)
byte
-1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동영상, 음악, 파일 등 실행 파일의 자료를 처리 할 때 사용하기 좋은 자료형
--128부터 127까지 표현 가능
short
-2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주로 c언어, c++언어 와의 호환 시 사용한다
int
-가장 많이 씀
-자바에서 사용하는 정수에 대한 기본 자료형
-4바이트 단위의 자료형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는 기본적으로 int(4바이트)로 저장된다
-32비트를 초과하는 숫자는 long 형으로 표현해야 한다.
long
-8바이트 자료형
-가장 큰 정수 자료형
-숫자의 뒤에 식별자 L 또는 l(소문자L)을 써서 long 형임을 표시해야 한다.
char : 문자 자료형
컴퓨터에서는 문자도 내부적으로 비트의 조합으로 표현한다.
자바에서는 문자를 2바이트로 처리한다.
인코딩 : 각 문자에 따른 특정한 숫자 값(코드값)을 부여하는것 (문자를 숫자로 변환)
디코딩 : 숫자 값을 원래의 문자로 변환하는 것 (숫자를 문자로 변환)
문자세트
문자를 위한 코드 값(숫자값)들을 정해 놓은 세트
아스키(ASCII) : 1바이트로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을 표현 한다.
유니코드 (Unicode) : 한글과 같은 복잡한 언어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인코딩 (UTF-8, UTF-16이 대표적이다.)
문자를 변수에 저장하면 문자에 해당하는 코드 값이 저장된다.
자바는 유니코드 UTF-16 인코딩을 사용하여 2바이트로 표현한다.
실수 자료형(float, double)
실수는 0.1 같은 숫자를 말한다.
부동 소수점 방식이란
실수를 지수부와 가수부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무한의 실수를 표현하기 위한 방식!
정수와 실수는 표현하는 방법이 다르다.
정수는 비트조합으로 표현하지만
실수는
. 앞의 가수와
.뒷자리 밑수
밑수 위에 있는 숫자 지수
로 구성되어 있다.
float : 4바이트로 표현
double : 8바이트로 표현
당연히 double로 표현하는게 훨씬 많은 범위를 표현 할 수 있다.
실수는 기본적으로 double형으로 사용한다.
float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숫자 뒤에 F나 f를 뒤에 붙여서 명시해주어야 한다.
boolean - 논리형
논리값 true(참), false(거짓)을 표현하느느 자료형
boolean으로 선언
[출처] 변수란 무엇인가|작성자 nam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