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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첩 클래스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는 클래스 간에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한다. 클래스가 여러 클래스와 관계를 맺는 경우에는 독립적으로 선언하는 것이 좋으나, 특정 클래스만 관계를 맺을 경우에는 중첩클래스로 선언하는 것이 유지보수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중첩 클래스란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를 말한다. 중첩 클래스를 사용하면 클래스의 멤버를 쉽게 사용이 가능하고 외부에는 중첩 관계 클래스를 감춤으로써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멤버 클래스는 A $ B.class // 로컬 클래스는 A $1 B .class 바이트코드 파일이 생성된다.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class A {
 public | private class { 
 	}
}

위와 같이 A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B 클래스를 말한다.

구분접근범위
public class B { }다른 패키지에서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class B { }같은 패키지에서만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private class B { }A 클래스 내부에서만 B 클래스를 사용할 수 있다.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는 B는 주로 A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므로 private 접근 제한을 갖는 것이 일반적 B객체는 A 클래스 내부 어디에서나 생성할 수는 없고, 인스턴스 필드값, 생성자, 인스턴스 메소드에서 생성할 수 있다. A객체가 있어야 B객체도 생성가능 하기 때문.

B 객체를 A 클래스 외부에 생성시 default or Public 접근 제한을 가져야 하고 A 객체 생성 후 B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A a = new A();
    A.b b = a.new B();

정적 멤버 클래스

정적 멤버 클래스는 아래와 같이 static 키워드와 함께 A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B 클래스를 말한다.

public class A { 
	public | private static class B { 
    }
}

접근 제한의 범위는 9.2와 같다.

로컬 클래스

생성자 또는 메소드 내부에서 다음과 같이 선언된 클래스를 로컬 클래스라고 한다. 로컬 클래스는 생성자와 메소드가 실행될 동안에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로컬 변수를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할 경우 로컬 변수는 final 특성을 갖게 되므로 값을 읽을 수만 있고 수정할 수 없게 된다. 이것은 로컬 클래스 내부에서 값을 변경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기 때문이다. (Java 8 이후부터는 final 키워드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

바깥 멤버 접근

중첩 클래스는 바깥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바깥 클래스의 멤버에 접근할 수 있다. 하지만 중첩 클래스가 어떻게 선언되었는냐에 따라 접근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바깥 클래스의 멤버 접근 제한

정적 멤버 클래스 내부에서는 바깥 클래스의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할 때 제한이 따른다.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바깥 클래스의 사용 가능한 멤버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바깥 클래스의 모든 필드와 메소드
정적 멤버 클래스바깥 클래스의 정적 필드와 정적 메소드

정적 멤버 클래스는 바깥 객체가 없어도 사용 가능해야 하므로 바깥 클래스의 인스턴스 필드와 인스턴스 메소드는 사용하지 못한다.

바깥 클래스의 객체 접근

중첩 클래스 내부에서 this는 해당 중첩 클래스의 객체를 말한다. 만약 중첩 클래스 내부에서 바깥 클래스의 객체를 얻으려면 바깥 클래스 이름에 this키워드를 붙이면 된다.

중첩 인터페이스

중첩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인터페이스를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 이유는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객체를 만들기 위해서이다.

class A {
	public | private [static] interface B { 
    //상수필드
    //추상 메소드
    //디폴트 메소드
    //정적 메소드
    }
}

외부의 접근을 막지 않으려면 public을 붙이고, A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경우 private을 붙인다. A 객체 없이 B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static을 추가 가능하다. (중첩 인터페이스는 안드로이드와 같은 UI 프로그램에서 이벤트를 처리할 목적으로 많이 활용된다.)

익명 객체

익명 객체는 이름이 없는 객체를 말한다. 명시적으로 클래를 선언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익명 객체는 필드값, 로컬 변수값, 매개변수값으로 주로 사용된다.

익명 객체는 클래스를 상속하거나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야만 생성할 수 있다. 클래스를 상속해서 만들 경우 익명 자식 객체라고 하고,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만들 경우 익명 구현 객체라고 한다.

익명 자식 객체

익명 자식 객체는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아 다음과 같이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객체는 부모타입의 필드, 로컬 변수, 매개변수의 값으로 대입할 수 있다.

	new 부모생성자(매개값, ...) {
    //필드
    //메소드
    }

중괄호 블록 안의 필드와 메소드는 익명 자식 객체가 가져야 할 멤버로, 중괄호 블록안에서만 사용 할 수 있다. 익명 자식 객체는 부모 타입에 대입되므로 부모 타입에 선언된 멤버만 접근할수 있기 때문이다. 중괄호 블록안에는 주로 부모 메소드를 재정의하는 코드가 온다.

익명 구현 객체

익명 구현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아래와 같이 생성되는데 이렇게 생성된 객체는 인터페이스 타입의 필드, 로컬변수, 매개변수의 값으로 대입할 수 있다. 익명 구현 객체는 안드로이드와 같은 UI프로그램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객체로 많이 사용된다.

	new 인터페이스() {
    //필드
    //메소드
    }

중괄호 블록 안의 필드와 메소드는 익명 구현 객체가 가져야 할 멤버로, 중괄호 블록 안에서만 사용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익명 구현 객체는 인터페이스 타입에 대입되므로 인터페이스 타입에 선언된 멤버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확인문제

1. 4

2. 3

3. 3

4. myCar.new Tire(), new Car.Engine()

5.

public class Action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tion action = new Action() { 
    
    @Override
	public void work() {
		System.out.println("복사를 합니다."); 
    	}
	};
	action.work(); 
    }
}

6.

public class Anonymous {
    Vehicle field = new Vehic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자전거가 달립니다.");
        }
    };

    void method1() {
        Vehicle localVar = new Vehic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승용차가 달립니다.");
            }
        };
        localVar.run();
    }

    void method2(Vehicle v) {
        v.run();
    }
}

public class Anonymous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onymous anony = new Anonymous();
        new Vehic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ystem.out.println("트럭이 달립니다.");
            }
        } 
      );
    }
}

7. final 특성으로 nickName = chatId 처럼 값 변경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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