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인프런- 스프링 기초 스프링 개요

jadive study·2022년 11월 20일
0

EJB - 비쌈

스프링

EJB 컨테이너 대체 단순함의 승리 현재 사실상 표준 기술

하이버네이트

EJB 엔티티빈 기술을 대체 JPA 새로운 표준정의

EJB 엔티티빈-(등장)>하이버네이트-(자바표준)->JPA

하이버네이트+EclipseLink+기타->JPA

스프링의 역사

전설의 시작
EJB 문제점 지적
EJB 없이도 고품질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스프링 핵심 개념과 기반 코드가 들어감
BeanFactory,ApplicationContext,POJO,제어의 역전, 의존관계 주입

스프링이란?

생태계
프레임워크,부트 -스프링데이터, 세션, 시큐리티, Rest Docs, 배치, 클라우드 (선택)

spring.io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 스프링 Di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웹기술-스프링 MVC,스프링Web Flux
데이터 접근 기술-트랜잭션,JDBC,ORM 지원, XML지원
기술 통합:캐시, 이메일, 원격접근,스케줄링
테스트: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언어:코틀린, 그루비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스프링 부트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tomcat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외부라이브러리 자동구성
메트릭,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스프링단어

스프링 DI컨테이너 기술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부트,스프링 프레임워크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생태계

스프링은 왜 만들었나요?

핵심개념
-이 기술을 왜 만들었는가?
-이 기술의 핵심 컨셉은?

스프링의 핵심 개념,컨셉?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고, DB 접근 편리하게 해주는 기술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웹 서버도 자동으로 띄워주고?
-클라우드,마이크로 서비스?

스프링의 진짜 핵심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객체지향언어
-스프링은 개체지향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스프링은 좋은 객체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 워크

좋은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x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운전자client -> 자동차 역할(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를 바꿀필요없다)
로미오<->줄리엣
-유연하고 변경용이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역할과 구현을 분리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 -세상 단순,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
장점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
-클라이언트는 구현대상의 내부구조를 몰라도 된다
-클라이언트는 내부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자바 언어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역할=인터페이스
구현=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클라이언트:요청, 서버:응답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클라이언트->서버
클라이언트->서버+클라이언트-서버
-서버

자바 언어의 다형성

오버라이딩 - 자바 기본 문법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라이딩 적용가능

클라이언트->memberrepository-가능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다형성의 본질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역할과 구현을 분리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확장 가능한 설계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스프링과 객체지향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 할 수 있게 도와 준다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의존 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
-스프링을 사용하면 레고블럭 조립 공연 무대 배우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profile
개발 메모창고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