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글은 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기본편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번시간부터는 본격적으로 앞서 배운 좋은 객체지향설계를 바탕으로 하여 예제를 통하여서 어떻게 설계하는지 따라가보도록 하자.
- 회원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 (미확정)
- 주문과 할인 정책
- 회원은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회원 등급에 따라 할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할인 정책은 모든 VIP는 1000원을 할인해주는 고정 금액 할인을 적용해달라. (나중에 변경 될 수
있다.)- 할인 정책은 변경 가능성이 높다. 회사의 기본 할인 정책을 아직 정하지 못했고, 오픈 직전까지 고민을
미루고 싶다. 최악의 경우 할인을 적용하지 않을 수 도 있다. (미확정)
- 회원 도메인 요구사항
- 회원을 가입하고 조회할 수 있어야 한다.
- 회원은 일반과 VIP 두 가지 등급이 있다.
- 회원 데이터는 자체 DB를 구축할 수 있고, 외부 시스템과 연동할 수 있다.(미확정)
위 그림에서는 협력 관계에 대하여 표현을 하였는데 앞서 말한대로 좋은 객체 지향을 위하여서 역할, 구현을 나눠볼 필요가 있겠다.
역할: 클라이언트, 회원 서비스, 회원 저장소
구현: 회원 서비스 구현항목, 회원 저장소 구현체
위 그림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다. 앞서 말한대로 역할과 구현 항목으로 나누어 인터페이스와 구현체로 구분을 시켜놨다.
객체 다이어그램은 각각의 역할에 대하여서 정리를 해놓은 그림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