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부터 5월까지 아주대학교에서 했던 스마트 리빙케어 클라우드기반 인공지능기술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에서 68일 544시간(1일 8시간)동안 C, HTML, CSS, javascript, Nodejs, MYSQL, Vuejs, Elastic Search 학습, Kibana 환경 구축, 음성스피커 연동 IoT 플랫폼 구현등를 배웠고 최종 프로젝트에서 백엔드를 맡아 개발 했었다.

최종 프로젝트 때 사용했던 기술
1. AWS를 이용한 aws ec2 서버 구축
2. MQTT (Message Queue 구축)과 Websocket를 이용한 통신
3. 공공데이터 정보를 이용한 날씨 정보 가져오기
4.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여 아두이노 기반 온도, 습도, 조도, 토양습도 얻기와 PWM 기반 모터 제어 그리고 버튼을 이용한 필립스 휴 제어
5. 이 정보를 바탕으로 Elastic Stack을 이용한 실시간 데이터 수집(실내 온습도 및 화분의 수분 상태등의 데이터를 수집) kibana를 이용한 수집 데이터 시각화
6. 필립스휴 Open API 연동 개발 (전원켜고 끄기, 색조절, 색온도 조절, 광량 조절)
7. semantic ui를 이용하여 날씨에 따른 이미지 변화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식물 관리 IoT 플랫폼 개발을 진행 했었다.
아이디어는 집안에서도 쉽게 작물이나 식물들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에 맞게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만들어 보았다.

여러 기업에서 오셔서 보셨고, 피드백을 주셨었다.
우선 완성도적인 면에서 떨어진다고 하셨다. 배포할 수준은 아니라는 뜻... 이러한 수준을 감안하고 피드백하시는데 아두이노 기반에서 조도에 따라 모터를 조절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말씀을 해주셨다.
지금와서 기억나는 건 이정도? 였던 것 같다.

이렇게 살펴보니 배웠던 것은 정말 많은데 기억하고 있는 부분은 정말 적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하나씩 배웠던 내용들을 포스팅 해볼 생각이다.

profile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