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토리 패턴이란?
팩토리 패턴은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이자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패턴이다.
추상 팩토리 패턴은 많은 수의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특정 그룹으로 묶어 한번에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든 디자인 패턴이다.
추상 팩토리 패턴의 장단점
(장점)
- Factory로 부터 만들어진 각 객체들이 서로 compatible 함을 보장할 수 있다.
- 객체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다.
- 단일 책임 원칙을 따른다. 프로그램의 코드에서 생성자 코드를 분리함으로써 코드를 더욱 간결하게 만들 수 있다.
- 개방 폐쇄 원칙을 따른다. 기존 client의 코드를 파괴하지 않고 새로운 타입을 추가 할 수 있다.
(단점)
- 패턴을 구현할 많은 서브 클래스를 도입합으로써 코드가 복잡 해 질 수 있다.
참고
팩토리 패턴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