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최단 거리를 구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BFS 알고리즘을 사용했다.
function solution(maps) { let queue = [[0, 0, 1]]; let move = [[-1, 0], [0, 1], [1, 0], [0, -1]]; while (queue.length) { position = queue.shift(); // maps[position[0]][position[1]] = 0; 회고 참조 if (position[0] === maps.length - 1 && position[1] === maps[0].length - 1) return position[2]; for (let value of move) { nextX = position[0] + value[0]; nextY = position[1] + value[1]; if (nextX >= 0 && nextX < maps.length && nextY >= 0 && nextY < maps[0].length && maps[nextX][nextY]) { queue.push([nextX, nextY, position[2] + 1]); maps[nextX][nextY] = 0; } } } return -1; }
maps[position[0]][position[1]] = 0;
- 시간초과의 원인 1
- 큐에 넣는다는 것은 방문할 예정이라는 뜻이므로 중복 값이 들어가지 않도록 큐에 넣을때 방문 체크해야 했다.
if (nextX >= 0 && nextX < maps.length && nextY >= 0 && nextY < maps[0].length && maps[nextX][nextY])
- 시간초과의 원인 2
- 초기코드
: if (nextX >= 0 && nextY >= 0 && nextX < maps.length && nextY < maps[0].length && maps[nextX][nextY])- 조건문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실행되는데 중간에 전체 결과 값이 false가 되기전까지 개별 조건문을 실행한다.
- 최대한 빠르게 필터링 할 수 있도록 개별 조건문 순서를 조정할 것.
방문 배열을 사용하지 않았다.
- 예전에 DFS/BFS 문제를 풀때 방문 여부 확인 배열을 만들었었는데 방문한 곳을 벽으로 만드는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아낄 수 있었다.
function solution(maps) {
return bfs(0, 0, maps);
}
function bfs(startY, startX, maps){
const n = maps.length;
const m = maps[0].length;
const visited = Array.from(Array(n), () => Array(m).fill(false));
const queue = [[startY, startX, 1]];
visited[startY][startX] = true;
const dy = [-1,1,0,0];
const dx = [0,0,-1,1];
while(queue.length){
[curY, curX, count] = queue.shift();
for(let i = 0; i < dy.length; i++){
const ny = curY + dy[i];
const nx = curX + dx[i];
const isCorrectArea =
0 <= ny && ny < n
&& 0 <= nx && nx < m
&& maps[ny][nx] === 1;
if (isCorrectArea && visited[ny][nx] === false){
if (ny === n - 1 && nx === m - 1){
return count + 1;
}
queue.push([ny, nx, count + 1]);
visited[ny][nx] = true;
}
}
}
return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