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객체배열이란?
1. 일반 데이터 타입의 배열과 동일한 개념으로, 같은 클래스의 객체 여러개를 그룹화 할 수 있다.
2. 일반 데이터 형의 배열 생성과 객체배열 생성비교.
1) 일반 데이터형 배열
ex) int[] data = new int[3];
2) 객체배열의 경우
ex) Army[] data = new Army[3];
3. 각각의 경우에 대한 배열의 요소 할당 처리.
-> 일반 데이터형은 단순히 값을 대입하지만,
객체배열은 'new'를 사용해서 객체를 할당해야한다.
1) 일반 데이터형 배열
ex) data[0] = 1;
data[1] = 2;
data[2] = 3;
2) 객체배열의 경우
ex) data[0] = new Army();
data[1] = new Army();
data[2] = new Army();
💡 부모클래스의 배열에 자식클래스의 객체 넣기.
- 배열의 생성이 부모클래스로 지정되었을 경우,
모든 자식클래스의 객체들은 그 배열에 포함될 수 있다.
ex) Unit[] unit = new Unit[3];
unit[0] = new Army();
unit[1] = new Navy();
unit[2] = new AirForce();
💡 객체배열의 활용
1. 일괄처리가 가능하다.
-> 서로 다른 객체를 부모형태의 배열에 담게 되면, 반복문으로 일괄처리가 가능하다.
-> 이 때, 배열의 각 요소를 통해 사용하는 메소드가 '오버라이드'되어 있을 경우,
부모의 메소드가 아니라 '자신이 재정의한 기능'을 뜻한다.
2. 원래의 기능으로 복귀하기.
-> 배열의 각 요소가 확장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래의 클래스 형태로 '다운캐스팅' 되어야 한다.
-> 하지만 반복적으로 처리되는 과정에서
몇 번째 요소가 어떤 클래스에서 최초 생성 되었는지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 이 경우에, instanceof 연산자를 이용하여 클래스타입을 판단한다.
💡 instanceof 연산자
-> instanceof 연산자는 어떤 객체에 대한 출처를 판단하여 boolean 형의 값으로 반환한다.
ex) if(unit[0] instanceof Army){ -> 조건식의 값 : true
Army temp = (Army)unit[0];
}
-> 해석 : 조건이 '참'이면 Army 타입의 temp 객체에 unit[0]을 다운캐스팅해서 넣어주세요.